2024/06 38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골로새서 1장 15절-17절

말씀 묵상 예수님께서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이시며 만물이 창조되기 전에 계셨던 분이라는 것을 생각하는 시간이다.하나님께서는 보이시지 않지만 이 땅에 태어나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신 분이다.그러므로 우주만물은 어떠한 것이든 하나님을 위해 창조되었음은 당연한 일이다.하늘과 땅과 바다와 땅 속에 있는 것들과 지구상의 모든 권세와 정사와 보좌까지라도 하나님께속하지 않은 것은 없다.다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이 하나님을 모를 뿐이지 염연한 사실인 것이다.이 말씀을 생각하면 나라는 미미한 존재도 하나님의 뜻에 의해 이 땅에서 살아가고 있음에감격한다.

성경요절암송 2024.06.14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님

나는 아버지의 발을 씻겨드린 적이 있다.  그리고 아이들을 목욕시키고 어머니 등을 밀어드린 적은 있다.하지만 가족이나 혈육 외에 그런 기억이 없다. 하물며 예수님께서는 자신께서 부르셔서 제자 삼으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신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다.세상에 어떤 스승이 제자들의 발을 씻긴 예화가 있는가?예수님께서는 서로 사랑하고 존귀히 대하라는 뜻으로 스스로 본을 보이신 것이다.그리고 나는 사람은 예수님으로만 온전하게 깨끗해진다는 상징적 의미도 이 말씀에 있다고 생각한다.자기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님을 본받아 이미 물과 성령으로 깨끗해진 그리스도인들이세상 사람들보다 먼저 사랑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작년에 시작한 혼자 그림 그리기

작년 초가을에 그린 소녀와 자전거 사진을 보고 그린 그림을 보고 있노라니 감회가 새롭다.자전거 바퀴도 엉성하고 소녀 신발도 우스꽝스런.. 나름 정겨운 풍경이다.요즘으로는 엄두도 못낼 그런 시간들이 그립기도하다. 3월 들어서 시작된 알러지로 5월 말까지 무척 고생을 했다.이제 겨우 지친 몸을 추스리는데다시 시작하는 독학 그림이 기대되기도 한다.

리라의일상 2024.06.13

[기독교 미술] 영성을 비추는 서양화가들

예술을 음식과 비교해본다면 어떨까. 서양화가 중에 뛰어난 기독미술가는 감나무에 빼곡히 들어찬 열매처럼 수두룩하다. 그들 작품을 음식으로 치면 ‘산해진미’에 가깝다.종교개혁을 지지했던 알브레히트 뒤러, 루터와 절친한 사이였던 크라나흐, 화란파의 대표 주자인 렘브란트, 베르미어, 야곱 루이스달, 바르비종의 농민화가 밀레, 설명이 따로 필요 없는 반 고흐, 청교도의 후예인 토머스 콜, 에드윈 처치, 유대인이면서 뛰어난 기독미술품을 많이 남긴 샤갈, 예수님의 고난을 통절하게 그려낸 조르주 루오 등이다.잘 알려진 화가들이지만 그들이 강조한 것은 조금씩 다르다. 뒤러와 크라나흐가 그리스도의 희생과 부활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개혁교회가 들어선 화란에서는 작품 속에 삶의 체계로 자리 잡은 기독교 신앙이 투영되었다. 렘..

그림 이야기 2024.06.13

죽음에 대한 간증

소중한 사람이 내 곁을 떠나게 되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이 곁을 떠나게 되면 그 마음이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자식을 앞세운 부모의 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요즈음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으로 많은 민간인들에 처참한 죽음을 보면서 마음이 아픕니다. 어느 선교단체는 죽음을 체험하기 위해 관 속에 들어가 보기도 합니다. 사람이 어떻게 죽든 그 길은 그 누구도 막을 수가 없습니다.얼마 전 주치의와 잠시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6개월에 한 번씩 정기 검진을 합니다. 갈 때마다 의사는 이런 말을 합니다. “요즈음 운동을 열심히 하시죠? 건강을 위해서 운동은 꼭 하셔야 합니다.” 그 말끝에 “박사님, 운동과 건강이 무슨 연관이 있습니까? 그리..

“대북전단 계속할 것” 입장 밝혀

지난 6일 북한의 ‘오물 풍선’에 맞대응해 대북전단 20만 장을 날려 보낸 자유북한운동연합. 북한의 ‘오물 풍선’에 맞대응해 대북전단 20만 장을 날려 보낸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가 “북한동포에 진실의 편지, 자유의 편지인 대북전단을 계속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박 대표는 지난 6일 경기도 포천에서 대북전단 20만 장을 비롯해 K팝, 드라마 겨울연가, 나훈아, 임영웅 트로트 등의 동영상을 담은 USB 5천 개, 1달러 지폐 2천 장을 10개의 대형 애드벌룬으로 보냈었다.박 대표는 이와 관련, “김정은은 대한민국 전역에 1천 개의 애드벌룬에 15톤의 오물 쓰레기를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 무차별 살포하며 5천만 우리 국민에게 최악의 모욕과 수치를 줬다”고 했다.이어 “우리는 사실과 진실, 사랑과 1불 지..

기독소식 202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