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이사야를 선지자로 부르시다
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4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6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7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10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하건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시기로
11 내가 이르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하였더니 주께서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주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는 황폐하게 되며
12 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에 황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13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6장 강해: 이사야의 환상
1-7절, 이사야의 환상
[1절]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웃시야 왕은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된 후 유다 왕국의 열 번째 왕이었다(주전 790-739년경에 통치). 역대하 26장에 보면, 웃시야 왕은, 하나님의 말씀을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그가 하나님을 구하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그와 그의 나라를 형통케 하셨다. 그러나 그가 강성해졌을 때, 그는 마음이 교만해졌었고, 성전에 들어가서 제사장들만 할 수 있었던 하나님께 분향하는 일을 하려다가 하나님께서 치시므로 그 자리에서 즉시 나병 환자가 되었고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로 살다가 죽었다(대하 26:5, 16, 19, 21).
교만하여 범죄했던 웃시야 왕이 하나님의 엄한 징벌로 그 말년에 불행하게 살다가 죽었을 때, 이사야는 하나님의 엄위하심과 두려우심을 크게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또 하나님의 두려운 공의 앞에서 인간 왕은 실패하고 죽지만,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참된 왕으로서 영원히 살아계심을 더욱 더 알았을 것이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본 자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환상을 보고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는 음성을 듣는 자들이었다. 이사야는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고 그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한 것을 보았다.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 12:41에서 이사야가 주의 영광을 보았다고 증거한다. 주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믿는 우리는 구약시대에 나타나신 그 하나님께서 주 예수 그리스도이셨다고 말할 수 있다. 이사야가 본 주께서 높은 보좌에 앉으신 것은 그가 왕이심을 나타낸다. 이사야는 그를 ‘왕’이라고 불렀다. 5절, “그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또 그의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한 것은 그가 제사장이심을 나타내는 뜻도 있어 보인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왕이신 동시에 제사장이시다.
[2-4절]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이사야는 천사들이 그 영광의 주를 모셔 선 것을 보았다. 그는 그 천사들을 ‘스랍들’이라고 말한다. 성경에 나오는 가브리엘과 미가엘은 천사 개인의 이름이고, 그룹과 스랍은 천사 부류의 이름들이라고 보인다. 이사야 6장에만 나오는 스랍은 하나님을 찬송하며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천사들이었다. 스랍들은 각기 여섯 날개가 있었고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면서 서로에게 외치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라고 하였다. 스랍들이 두 날개로 얼굴을, 다른 두 날개로 발을 가린 것은 하나님을 경외함과 그들의 겸손을 나타내며, 또 그들이 다른 두 날개로 난 것은 그들이 민첩하게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 천사들은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뜻을 행하는 자들이다.
스랍들의 찬송 소리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다. 거룩함이란 유한한 피조 세계로부터 초월해 계심과 죄와 불결로부터 떠나 계심을 가리킨다. ‘만군의 여호와’는 하늘에 있는 천군 천사들을 거느리신 능력의 하나님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영광은 온 세상에 충만하시다.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또한 온 우주의 하나님이시다. 그는 우주의 창조자이시며 섭리자이시다.
천사들이 외치는 소리로 인해 성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의 표시이었다. 하나님께서 오래 전에 시내산에 내려오실 때에도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시내산 위에 있었고 온 산이 크게 진동했었다(출 19:16, 18). 이와 같이, 이사야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그는, 비록 웃시야 왕이 범죄하여 하나님의 징벌로 병으로 고생하다가 죽었으나, 영원한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죽지 않고 살아계시며 지극히 거룩하시고 온 세상에 그의 영광이 충만한 하나님이심을 보았던 것이다.
[5절] 그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보았을 때 자신의 죄악됨을 깨달았다. 특히 그는 자신의 입술의 더러움을 깨닫고 고백하였다. 사람의 말은 그의 인격을 나타낸다. 선한 사람은 선한 말을 하고 악한 사람은 악한 말을 한다(마 12:35). 특히 사람의 죄성은 그의 말로 나타난다. 죄인의 특징은 악한 말을 하는 것이다. 구원 얻은 첫 번째 표는 말의 성결에서 나타날 것이다. 변화된 인격은 말의 변화로 증거될 것이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 앞에서 죽은 자와 같이 되었다. 그는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라고 말했다. 어부였던 베드로는 주 예수님의 신적 영광을 보았을 때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라고 고백했었다(눅 5:8). 요한계시록 1:17에 보면,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영광을 보았을 때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었었다.
[6-7절]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부젓가락]로 단에서 취한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천사가 제단 숯불을 선지자 이사야의 입에 댄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고난으로 이루신 속죄로 그를 정결케 하심을 상징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추하고 더러운 우리의 입술을 정결케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의 온 몸을 깨끗케 한다. 죄사함 곧 더러운 악의 제거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며 특히 말씀의 전달자인 선지자들에게 필요한 일이며 오늘날도 목사와 설교자들에게 필요한 일이다. 우리의 입이 정결하지 않다면, 우리는 이 거룩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복음은 죄사함의 길이다. 그러므로 죄사함 받고 깨끗해진 자들만 복음의 전달자가 될 수 있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이사야는 환상 중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광을 보았다. 하나님을 알며 그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다(잠 1:7; 10:9). 주께서는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요 17:3).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영원하신 하나님과 주 예수님의 영광을 보아야 한다.
둘째로, 이사야는 자신이 입술이 부정하며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만한 자임을 깨달았다. 베드로는 주 앞에 엎드려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했었고 바울은 자신을 죄인 중에 괴수라고 고백했었다(눅 5:8; 딤전 1:15). 우리는 우리 자신이 심히 부족하며 지옥 가야 마땅할 죄인임을 깨닫고 겸손히 하나님 앞에 엎드려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부족과 죄를 깨닫고 버리고 고치며 회개의 열매를 맺는 것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이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쓰임 받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함을 얻어야 한다. 디모데후서 2:21,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 하나님의 복음 진리의 일꾼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몸과 입술을 깨끗케 씻음 받아야 한다.
8-13절, 거룩한 씨
[8절]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이사야는 환상 중에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고 자신의 추함과 입술의 부정함을 깨달았고 또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제단의 숯불로 그의 입을 정결케 하심도 보았다. 그는 이런 일들을 환상 중에 보았다. 그런 후, 그는 주님의 목소리를 들었다.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나님께서 자신을 ‘우리’라고 표현하신 것은 삼위일체의 신비를 보이신 것 같다. 그는 구약성경에서 자신에 대하여 몇 번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다. 그는 사람을 창조하실 때(창 1:26), 또 범죄한 첫 사람들을 에덴에서 내어보내실 때(창 3:22), 또 바벨탑을 쌓는 자들의 언어를 혼란시키실 때(창 11:7)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의 일을 위해 사람을 사용하심을 보인다. 그것은 성경 역사 전체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방식이다. 또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의 일을 위해 쓰실 만한 사람이 많지 않음을 보이는 것 같다. 하나님의 일은 악한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어려운 일이며 그 일을 수행하는 길은 고난의 길이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목소리에 응답하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말했다. 그는 어디에서 이런 헌신의 용기가 났을까? 그것은 분명히 그의 사죄(赦罪)의 확신에서 났을 것이다. 죄책감은 사람으로 하여금 두려움과 무기력함에 머물게 만든다. 그는 하나님께 즐거이 헌신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람은 죄사함을 확신할 때 힘과 용기를 얻고 하나님께 즐거이 헌신하게 될 것이다. 죄는 영원한 멸망의 원인이며 거기에는 두려움밖에 없지만, 죄사함은 영생의 길이며 거기에는 기쁨과 평안과 용기가 있다. 그때 우리는 우리의 많은 죄를 사해주신 하나님께 즐거이 헌신할 수 있을 것이다.
[9-10절]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이 백성의 마음으로 둔하게 하며 그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컨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서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의 영적인 어두움을 선언하게 하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버리심이며 하나님의 심판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구원이 하나님의 은혜에 달려 있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진리를 보인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은혜 주실 자에게는 은혜를 주시지만, 그가 버려두신 자들에게는 그의 은혜를 주지 않으신다. 사람은 영적으로 죽어 있고 전적으로 부패되어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도무지 깨닫지도 못하며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지도 못하고 그의 진리를 믿고 구원을 받지도 못하고 참된 의와 선을 행하지도 못한다.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다.
[11-13절] 내가 가로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거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가 전폐하게 되며 사람들이 여호와께 멀리 옮기워서[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 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그 중에 10분의 1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삼키운 바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유다의 성읍들은 다 황폐할 것이다. 10분의 1이 남아 있을지라도 그것도 삼키운 바 될 것이다. 불순종하는 유다는 결국 완전히 멸망할 것이다. 이처럼,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의 사역은 전망 없는 사역같이 보였다. 하나님의 일은 때때로 그러하였다. 선지자 예레미야도 41년간 사역했지만, 유다는 결국 멸망했다. 예루살렘 성은 의인 한 사람이 없어서 결국 멸망했다. 예레미야 5:1,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왕래하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사하리라.”
이런 사실들은 사람이 심히 부패되어 있고 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잘 증거한다. 하나님의 종들과 성도들은 이런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심정을 배우게 된다. 사도 바울은 마지막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을 것이라고 예언하면서 그러나 전도자는 고난을 각오하며 전도자의 직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딤후 4:3-5).
그러나 사람이 무지하고 완악하다고 해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루터기는 나무를 벤 후에 남은 나무둥치를 가리킨다. 유다가 멸망해도, 그 그루터기는 남을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라고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땅의 ‘거룩한 씨’는 메시아를 암시한다. 그것이 이사야서 전체에 흐르는 메시아 진리이다. 이사야는 또 ‘남은 자’에 대해 많이 말한다.3) 그들은 메시아를 믿고 구원 얻은 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처음에는 적은 수효일 것이나(눅 12:32), 마지막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수가 될 것이다(계 7:9). 하나님의 일은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은 오래 참아야 하는 힘든 과정일 것이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마음이 둔하고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될 것이며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서 고침을 받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전적 부패성을 증거한다. 하나님께서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셔야 사람이 회개할 수 있고, 하나님께서 사람의 마음의 눈을 열어 주셔야 사람이 복음 진리를 듣고 깨달을 수 있다. 사도행전 11:18,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사도행전 16:14, “두아디라 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둘째로,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어두움은 그들이 완전히 황폐케 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성읍들은 황폐하여 거민이 없어지고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어지고 토지는 전폐하게 되며 사람들은 멀리 옮기울 것이다. 그들에게는 구원의 가망성이 전혀 없을 것이다. 이것은 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며 전적으로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증거한다. 로마서 9:16, 18,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이것은 또한 선택의 진리도 보인다. 요한복음 10:26-27,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셋째로, 거룩한 씨는 남은 그루터기가 될 것이다. 이것은 전적으로 부패된 인류를 위해 보내실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거룩한 씨이시며 인류의 구주이시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모데전서 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이며, 거기에만 인류의 소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