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칭
이사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이다.
이사야는 남쪽 왕국인 유다의 예언자 였다.
북 왕국은 그때 앗수르에게 파괴되었다.
이사야는 웃시야,요담 아하스,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의 예언자 였다.
그림설명 / 이사야:자기 몸을 희생하여 봉헌하는 이사야.J 레수트 작.18세기,아미엥 대 성당 보물관 소장.
그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아 주전 745-695년까지 50년간 활동한 위대한 예언자 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사야의 아버지 아모스(예언자 아모스와 동명 2인)는 아마샤왕의 형제 라고 한다.
이 전설이 사실이라면 이사야는 웃시야 왕과는 4촌 형제 간이며 요아 스 왕의 손자가 된다.
역대하 26:22와 32:32을 보면 이사야는 본서 외에도 다른 책들을 쓴것이 분명하다 (그 책들은 오늘 보존 되어있지는 않지만). 그런데 그 책들은 왕들의 행적을 기록한 것들임을 보면 이사야는 위대한 예언자인 동시에 역사가 이기도 했다.
이사야는 특히 메시야에 대한 예언자 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은 전 세계 모든 민족 들에 대한 메시야 민족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하나 님의 구원과 축복이 모든 민족에게 임할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사야는 그러한 축복된 미래에 대한 꿈을 놀랍도록 아름답게 예언하고 있다.
2. 내용과 주요사상
A. 남왕국 유다의 왕들
1. 웃 시 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 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 하 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 낫 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 가 랴 : 743년. 암살됨. 3. 살 룸 : 743년. 암살됨. 4. 므 나 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 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 세 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 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는 1장 부터 39장 까지와 40장부터 66장 까지는 다른 저자에 의하여 기록된 두 다른 책으로 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근래에 다시 제 2 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장 부터 55장 까지는 제2 이사야 서 라고 하고 56-66장 까지는 제 3이사야 서라고 부르고 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 들은 40-66장 까지의 내용을 예언자 이사야가 쓴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 이라고 한다.
그러나 [대한예수교 장로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라고 하 는 주장을 고수한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 성경은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예 언자 이사야의 저작자라고 하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자들 보다 더 많이 인용하 고 있다는 점을 든다.
앗수르의 압박에서 시달리는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은,더 나아가 인간의 구원이라는 것은 강대국가에 예속되어 그 가호 밑에서 구차하게 얻어자는 것이 아니라는 것, 즉 구원은 인간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께로 부터 즉 은혜에 의하여 오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본 서의 내용이다.
본서 1:27(시온은 공평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한 자는 의로 구속이 되리라)는 말씀 은 이사야가 그 백성에게 정의의 힘과 영의 힘이 최후의 승리를 굳게 믿고 오직 하나 님만을 믿을 것을 것을 가르쳤던 사실을 잘 설명해 준다.
이사야는 여호와 하나님이 이 세계를 지배하시며 역사를 주관 하신다는 것과 오직 정 의와 신앙만이 최후의 승리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본서는 (남은 자)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국가가 위기에 직면할 때 모든 국민이 강 대한 이방 나라의 힘에 의존하여 비굴하고 불신앙적으로 살지만 그래도 끝까지 의롭 게 믿음을 가지고 살려는 소수의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와 민족의 희망은 바로 그 소수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 소수를 남은자(th e remnant)라고 부르고 있다.
(사10:20) 본 서의 또하나 두드러진 교훈은 메시야 사상이다.
민족의 일대 위기에,풍전등화와 같 이 민족의 전멸이 눈 앞에 임박한 절망의 순간에 이사야는 놀랍게도 긍정적이며 낙관 적이다.
그는 아름답게 감동적인 표현으로 메시야가 오실 것과 민족의 황금시대를 예 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