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의 인물

다대오

헤븐드림 2017. 5. 25. 23:59

dadeo.jpg


 다대오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마10;2-5)

다대오에 대하여 연구하기란 참으로 어렵습니다. 복잡한 사람이라 그런 것이 아니라 다대오에 대한 기록이 성경에 전혀 없기 때문에 연구가 어려운 것입니다.

1. 이름이 셋 인 제자
마태와 마가는 다대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와 요한은 유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이름을 합하여 한꺼번에 유다 다대오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셋입니다.
그런데 누가복음 6장에서 다대오의 아버지가 야고보임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 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곧 베드로라고도 이름 주신 시몬과 및 그 형제 안드레와 및 야고보와 요한과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셀롯이라 하는 시몬과 및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및 예수를 파는 자 될 가룟 유다라>(눅6;13-16)

예수님을 팔아 버린 유다 이후 유다는 악명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구별하기 위하여 다대오라고 불렀던 것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름이 많이 생겼습니다.

2. 선교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자 
다대오 이야기는 성경에 단 한번 등장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다대오의 말이 단 한군데 등장합니다.
요한복음 14장에 이런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내가 가는 곳에 그 길을 너희가 알리라. 도마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삽나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요14;1-9)

<가룟인 아닌 유다가 가로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게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요14;22-23)


이 말 꼭 한 마디하고 유다는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가룟유다가 아닌 유다라고 분명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1. 선교적인 관심입니다.
2.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려 주는 말입니다.

3. 다대오라는 별명
별명은 그 사람을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다대오라는 뜻은 <사랑스럽다>는 뜻입니다. 사랑이 충만하였던 제자였던 것같습니다. 그는 시리아, 아라비아, 페르샤로 다니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였습니다. 후에 아르메니아 그리고 죽기 직전에는 에뎃사에서 눈부신 선교를 하였습니다.
시리아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칼에 찔려 순교당하였습니다.
그는 말없이 예수를 전한 제자입니다.
베드로처럼 우두머리가 되거나 요한이나 야고보처럼 좌우를 따지지 않고 숨어서 일한 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 밑에서 일한 제자였습니다. 평생 부목으로 일한 이가 환갑이 되도록 담임목사를 보필하는 분을 보았습니다. 베드로같은 이도 필요하지만 다대오 같은 이가 더 요구됩니다


'성경속의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가야  (0) 2017.06.27
이스라엘 왕이된 교만한 바아사  (0) 2017.06.13
맛디아(예수님의 제자 사도)  (0) 2017.05.09
아간 - 봉헌물을 훔친 범죄자   (0) 2017.05.03
셀롯 시몬  (0) 2017.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