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의 인물

아모스

헤븐드림 2016. 12. 17. 02:46

Related image



베들레햄 남쪽에 있는 드고아에서 출생한 아모스는 좋은 문벌의 집안이 아니었던것 같다(그의 아버지 이름을 언급하지 않은 것을 보아서). 아모스는 목자 였고 뽕나무를 키우는 농부였다(암7:14). 그는 평범한 사람이었으며 성실하고 의롭게 살아가는 진실한 사람가운데 한 사람 이었던것 같다.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은 것은 여로보암 2세의 말년이었다.
이때는 북왕국의 전성 시대요 평화롭고 번영하는 시기였다.
그러나 정치, 경제, 종교 각 방면의 지도층은 불의하고 종교는 형식화되고 미신화 하 였다.
선민이니까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실 것이라는 허망한 방심과 입으로만 믿고 행동은 먼 상태 였다.
이기심, 탐욕, 부도덕, 가난한 자들에 대한 억압등 부정의가 판을 쳤으며 외국의 침 략이 없는 평화시대의 번영의 단꿀은 특권 층이 독점하고 가난한 자들은 아들과 딸을 팔아야 하는 판국이었다.
순박하고 정직한 아모스는 가난한 농민이요 목자로 고난을 체험해 잘 알고 있는 아모 스는 그 예민한 도덕적 통찰력과 하나님께 대한 진실한 신앙을 가지고 죄로 인하여 장차 큰 벌을 받을 민족을 경고하게 된 것이다.
이스라엘이 임박한 멸망의 환상들을 보고 가서 외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그는 유다를 떠나 북왕국의 종교적 중심지인 벧엘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였다.


Related image

 



2. 주제표

초점

심판은 확실하다

심판은 임박했다

구분

불의 심판

타락한 자손

화와 경고

거절과 회복

본문

암 1-2장

암 3-5장

암 6-7장

암 8-9장

주제

보복

변호

이상

승리

선포

실제모습

장소

인접국가

이스라엘 북왕국

시간

약 10년(B.C 760-750년)

3. 내용과 주요사상

A. 신관: 하나님은 의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어느 예언자 보다도 명확하게 가르친 예언자가 아모스이다. 하나님은 부도덕, 불의를 절대로 용서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강하게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은 정치, 경제, 도덕, 종교 등 모든 삶에 있어서 정의의 질서가 지켜질 것을 무엇보다도 먼저 원하신다는 것과 만일 정의의 법을 어기면 반드시 벌을 주신다고 기르친다.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
암5:24). (여호와의 지키심이 아 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암3:6). B. 예배관: 아모스의 가장 혁명 적이고도 독특한 사상은 그의 예배관이다.

하나님은 희생 제물,절기,노래,형식적 기도 등 일체의 종교의식을 기뻐하시지 않으신다고 폭탄 적 선언을 한다.
율법주의적인 유대 민족의 생활에 있어서 이 관념은 극히 충격적인 것이었다.
그리하 여 그들은 아모스를 마땅치 않게 생각하였다(암7:12-13). C. 여호와의 날: 범죄 하면서도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서 모든 원수의 나라들을 쳐부수고 이스라엘이 온 세계를 지배하게 되는 날이 온 다는 것을 믿었다.
이 헛된 꿈을 아모스는 여지없이 깨뜨려 버렸다(암5:18). 범죄하는 민족에게는 희망과 미래가 없다는 것이다.




'성경속의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나  (0) 2016.12.29
이사야  (0) 2016.12.28
나훔  (0) 2016.11.01
디도  (0) 2016.10.31
소 발  (0) 2016.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