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햄 남쪽에 있는 드고아에서 출생한 아모스는 좋은 문벌의 집안이 아니었던것 같다(그의 아버지 이름을 언급하지 않은 것을 보아서). 아모스는 목자 였고 뽕나무를 키우는 농부였다(암7:14). 그는 평범한 사람이었으며 성실하고 의롭게 살아가는 진실한 사람가운데 한 사람 이었던것 같다.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은 것은 여로보암 2세의 말년이었다.
이때는 북왕국의 전성 시대요 평화롭고 번영하는 시기였다.
그러나 정치, 경제, 종교 각 방면의 지도층은 불의하고 종교는 형식화되고 미신화 하 였다.
선민이니까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실 것이라는 허망한 방심과 입으로만 믿고 행동은 먼 상태 였다.
이기심, 탐욕, 부도덕, 가난한 자들에 대한 억압등 부정의가 판을 쳤으며 외국의 침 략이 없는 평화시대의 번영의 단꿀은 특권 층이 독점하고 가난한 자들은 아들과 딸을 팔아야 하는 판국이었다.
순박하고 정직한 아모스는 가난한 농민이요 목자로 고난을 체험해 잘 알고 있는 아모 스는 그 예민한 도덕적 통찰력과 하나님께 대한 진실한 신앙을 가지고 죄로 인하여 장차 큰 벌을 받을 민족을 경고하게 된 것이다.
이스라엘이 임박한 멸망의 환상들을 보고 가서 외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그는 유다를 떠나 북왕국의 종교적 중심지인 벧엘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였다.
2. 주제표
초점 | 심판은 확실하다 | 심판은 임박했다 | ||
구분 | 불의 심판 | 타락한 자손 | 화와 경고 | 거절과 회복 |
본문 | 암 1-2장 | 암 3-5장 | 암 6-7장 | 암 8-9장 |
주제 | 보복 | 변호 | 이상 | 승리 |
선포 | 실제모습 | |||
장소 | 인접국가 | 이스라엘 북왕국 | ||
시간 | 약 10년(B.C 760-750년) |
3. 내용과 주요사상
A. 신관: 하나님은 의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어느 예언자 보다도 명확하게 가르친 예언자가 아모스이다. 하나님은 부도덕, 불의를 절대로 용서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강하게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은 정치, 경제, 도덕, 종교 등 모든 삶에 있어서 정의의 질서가 지켜질 것을 무엇보다도 먼저 원하신다는 것과 만일 정의의 법을 어기면 반드시 벌을 주신다고 기르친다.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암5:24). (여호와의 지키심이 아 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암3:6). B. 예배관: 아모스의 가장 혁명 적이고도 독특한 사상은 그의 예배관이다.
하나님은 희생 제물,절기,노래,형식적 기도 등 일체의 종교의식을 기뻐하시지 않으신다고 폭탄 적 선언을 한다.
율법주의적인 유대 민족의 생활에 있어서 이 관념은 극히 충격적인 것이었다.
그리하 여 그들은 아모스를 마땅치 않게 생각하였다(암7:12-13). C. 여호와의 날: 범죄 하면서도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서 모든 원수의 나라들을 쳐부수고 이스라엘이 온 세계를 지배하게 되는 날이 온 다는 것을 믿었다.
이 헛된 꿈을 아모스는 여지없이 깨뜨려 버렸다(암5:18). 범죄하는 민족에게는 희망과 미래가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