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98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99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100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
101 내가 주의 말씀을 지키려고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102 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104 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 내가 명철하게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
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106 주의 의로운 규례들을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하였나이다
107 나의 고난이 매우 심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108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 입이 드리는 자원제물을 받으시고 주의 공의를 내게 가르치소서
109 나의 생명이 항상 위기에 있사오나 나는 주의 법을 잊지 아니하나이다
110 악인들이 나를 해하려고 올무를 놓았사오나 나는 주의 법도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111 주의 증거들로 내가 영원히 나의 기업을 삼았사오니 이는 내 마음의 즐거움이 됨이니이다
112 내가 주의 율례들을 영원히 행하려고 내 마음을 기울였나이다
113 내가 두 마음 품는 자들을 미워하고 주의 법을 사랑하나이다
114 주는 나의 은신처요 방패시라 내가 주의 말씀을 바라나이다
115 너희 행악자들이여 나를 떠날지어다 나는 내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리로다
116 주의 말씀대로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내 소망이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117 나를 붙드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고 주의 율례들에 항상 주의하리이다
118 주의 율례들에서 떠나는 자는 주께서 다 멸시하셨으니 그들의 속임수는 허무함이니이다
119 주께서 세상의 모든 악인들을 찌꺼기 같이 버리시니 그러므로 내가 주의 증거들을 사랑하나이다
120 내 육체가 주를 두려워함으로 떨며 내가 또 주의 심판을 두려워하나이다
97-120절 강해: 종일 묵상, 내 발에 등, 말씀 사랑
[97-100절]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 주의 계명이 항상 나와 함께하므로 그것이 나로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내가 주의 증거를 묵상하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승하며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니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법을 사랑하므로 그것을 종일 묵상하였고 하나님의 계명이 항상 그와 함께하므로 그것이 그로 하여금 원수들보다 지혜롭게 하며 그의 스승들과 노인들보다 명철하게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 어떤 인간적 지혜보다 낫고 그의 어떤 선생의 가르침보다 낫다. 이 세상 어디에도 하나님의 지혜보다 나은 지혜는 없다.
[101-102절] 내가 주의 말씀을 지키려고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 그의 발을 금하여 계명을 어기는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않았고 하나님께서 그를 가르치셨으므로 그가 그의 규례에서 떠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성도는 악을 멀리하도록 그의 발걸음을 항상 조심해야 한다.
[103-104절]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주의 법도로 인하여 내가 명철케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의 맛이 꿀보다 더 달다고 말한다. 그것은 영적으로 건강한 표이다. 우리는 성경말씀의 단 맛을 알아야 한다. 영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자는 성경말씀의 맛을 알지 못한다. 또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법도로 인해 자신이 명철케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 모든 불의하고 악한 행위를 미워하겠다고 말한다.
[105-106절]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나는] 주의 의로운 규례를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하였나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발에 등이요 우리의 길에 빛이다. 인생의 여정에 죄악된 유혹, 의심, 슬픔, 낙심, 고난 등의 어두운 일들이 있다. 그때 하나님의 말씀은 의와 선을 지시하시고 믿음과 확신을 주시고 위로와 기쁨과 힘도 주신다. 또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의로운 규례를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환경 처지와 관계없이 반드시 지키기로 결심해야 할 말씀이다.
[107-110절] 나의 고난이 막심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나를 소성케 하소서.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 입의 낙헌제를 받으시고 주의 규례로 나를 가르치소서. 나의 생명이 항상 위경에 있사오나 주의 법은 잊지 아니하나이다. 악인이 나를 해하려고 올무를 놓았사오나 나는 주의 법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시편 저자는 극심한 고난 가운데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대로 심신의 회복과 구원 얻기를 기도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심한 고난 중에도 우리의 심신의 회복을 주신다. 시편 저자는 또 하나님께서 그의 입술로 자원하며 드리는 제사를 받으시고 그의 규례를 그에게 가르쳐주시기를 기도한다. 또 그는 그의 생명이 항상 원수들의 위협에 드러나 있지만 하나님의 법을 잊지 않았다. 악인들은 그를 해치려고 올무를 놓았으나 그는 하나님의 법도에서 떠나지 않았다. 죽음보다 더 무서운 것은 죄 짓는 것과 그로 인해 징계와 멸망에 이르는 것이다.
[111-112절] 주의 증거로 내가 영원히 기업을 삼았사오니 이는 내 마음의 즐거움이 됨이니이다. 내가 주의 율례를 길이 끝까지 행하려고 내 마음을 기울였나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며 영원한 기업으로 삼았다. 이것이 참 믿음이요 경건이다. 또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행하려고 그의 마음을 그 말씀에 기울였다. 사람은 마음을 어디 두느냐에 따라 그 행동이 달라진다.
[113-120절] 내가 두 마음 품는 자를 미워하고 주의 법을 사랑하나이다. 주는 나의 은신처요 방패시라. 내가 주의 말씀을 바라나이다. 너희 행악자여, 나를 떠날지어다. 나는 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리로다. 주의 말씀대로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내 소망이 부끄럽지 말게 하소서. 나를 붙드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고 주의 율례에 항상 주의하리이다. 주의 율례에서 떠나는 자는 주께서 다 멸시하셨으니 저희 궤사는 허무함이니이다. 주께서 세상의 모든 악인을 찌끼같이 버리시니[버리셨나니](NASB) 그러므로 내가 주의 증거를 사랑하나이다. 내 육체가 주를 두려워함으로 떨며 내가 또 주의 판단을 두려워하나이다.
시편 저자는 두 마음 품는 자, 곧 의와 진리에 대한 확신이 없이 두 사이에서 머뭇거리는 자를 미워했고 하나님의 법을 사랑했다. 또 그는 환난 많은 세상에서 하나님을 은신처와 방패로 삼았다. 또 그는 행악자를 멀리했다. 행악자는 교제의 대상이 아니다. 또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기를 원하며 또 그의 율례에 항상 주의하기를 원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율례를 떠난 자들을 멸시하셨고 세상의 모든 악인들을 찌끼같이 버리셨고 마지막 날에도 그러할 것이다.
시편 저자의 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떨었고 또 그는 하나님의 판단을 두려워하였다. 이것이 바른 성도의 모습이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과 지혜의 시작이며 핵심적 요소이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법을 사랑하고 종일 묵상하고, 그럼으로써 원수보다, 스승보다, 노인보다 지혜로운 자가 되고, 또 꿀보다 더 단 하나님의 말씀의 맛을 체험해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발에 등이며 우리 길에 빛이 됨을 알고 그 말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생명이 항상 위경에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이 붙들면 승리할 것이다.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두 마음을 품는 자를 미워하시고 모든 악인을 찌끼같이 버리신다. 악인은 가치가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우리의 은신처와 방패로 삼고 행악자를 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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