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클래식

작곡가 윤이상

헤븐드림 2022. 7. 22. 04:43

 

윤이상은 1917년 9월 17일, 경상남도 산청에서 태어나 세 살 때 통영으로 이사했다. 14세 때 처음 작곡을 했고 2년 뒤 정식으로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1930년대 중반 일본 유학을 다녀온 뒤 항일 운동을 전개하여 1943년 투옥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과 함께 해방을 맞이하여 자유의 몸이 된 윤이상은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956년 윤이상은 유럽으로 유학을 떠났다. 프랑스에서 Tony Aubin, Pierre Revel 등에게 배웠고, 1957년 독일로 옮겨 Boris Blacher, Josef Rufer 등에게 배웠다. 1958년 다름슈타트 현대음악제에 참가하여 <일곱 악기를 위한 음악>으로 주목 받기 시작했고, 1966년 오케스트라를 위한 <예악>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윤이상은 1967년 이른바 동베를린 간첩단 사건’이라는 누명을 쓰고 베를린에서 한국으로 강제 납치되어 모진 고문과 가혹한 수형 생활을 당했다. 이응노 화백, 천상병 시인 등 34명에게 국가보안법을 적용하여 최고 사형 등 유죄를 선고한 이 사건은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저항을 불러 일으켰고, 꾸준한 구명 운동이 전개되어 결국 이 사건을 조작했던 정권은 2년 만에 형집행정지로 윤이상을 독일로 돌려보냈다.
윤이상은 수형생활 동안에도 <나비의 미망인>, <율>, <영상> 등을 작곡하여 세계인을 감동케 하였으나, 부끄럽게도 모국인 대한민국은 끝까지 선생을 박대하여 고향땅을 밟게 하지 못한 채 눈을 감게 하였다.
고국에 들어오지 못하는 동안, 선생은 뮌헨 올림픽 전야제에 오페라 <심청>을 초연하는 등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을 작곡하여 1987년 독일연방 정부로부터 베를린 정도 750주년 기념 대공로 훈장을 받았으며, 5.18광주민주항쟁 시에는 김대중 석방운동 등을 비롯하여 <광주여 영원히>를 작곡했다.

2018년 베를린에 있던 윤이상선생의 묘소는 생전에 꿈에도 그린 고향땅 통영의 바닷가(통영국제음악당 바닷가언덕)로 이장 되었다.

 

음악

윤이상의 가장 큰 관심사는 20세기 서양의 전위 음악을 활용한 한국 음악의 발전이었다. 20세기 대표적인 작곡기법인 12음 기법을 실험한 윤이상은 1960년대 초의 작품에서 음열주의를 넘어선 “음향 작곡법(sound composition)”이라는 자신만의 기법을 발전시켰다. 윤이상은 자신의 음악에서 한국 전통음악 기법을 도입하여, 각 악기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장식적 요소들을 풍부하게 활용하고 있다. 윤이상 기법의 핵심은 스스로 "하우프퇴네 (Haupttöne)"라고 명명한 “중심음 기법”으로 여러 다른 선율들이 동시에 연주되는 방식이다.

윤이상의 작곡 기법에서 교향악적 힘을 다루는 경우는 역시 “음향 작곡법(sound composition)”으로부터 출발한다. 즉 이것은 균질한 음향 덩어리가 음악적으로 정교하게 처리된 작품들: <바라>(Bara; 1960)에서 <서곡>(Overture; 1973, 1974)까지 그의 대표적인 오케스트라 작품들을 낳았다. 이어서 논쟁적인 구조를 적용한 협주곡의 시기가 뒤따른다. 이것은 첼로 협주곡(1975-1976)으로 시작하여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1981)으로 절정을 이룬다. 그리고 1982년부터 1987년까지 그는 5개의 교향곡을 작곡한다. 이 교향곡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지만 구조적으로 다양하다. 무엇보다 넬리 삭스(Nelly Sachs)가 쓴 텍스트를 가져와 작곡한 바리톤과 대형 오케스트라(1987)의 교향곡 제5번은 자유와 평화를 갈망하는 최고의 작품이다. 1984년 그는 또한 실내악에서 서로 가까운 “음”(tone)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발전시키기도 했다.
당시 한반도 평화와 화해가 그의 정치적 목표였다. 그가 평생토록 마음에 담아온 조국의 현실과 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은 오케스트라 작품을 포함하여 여러 작품에 반영되어 있다. 광주민주화항쟁을 기리기 위하여 작곡한 <광주여 영원히>(Exemplum in Memory of Gwangju; 1981), 칸타타 <나의 땅, 나의 민족이여>(1987), 오케스트라를 위한 <화염 속의 천사>(Engel in Flames)와 에필로그(1994) 등이 있다. 그러나 윤이상 스스로는 자신이 정치적 작곡가가 아니라 단지 자기 내면의 소리에 따라 작곡을 했다고 말하곤 했다.

윤이상은 특유의 한국 전통음악을 도입한 작곡 기법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현대음악 작곡가로서 대단한 명성을 얻었다.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양식적으로도 대단히 정교하고 다양한 장식을 활용한 그의 음악은 연주하기 매우 어렵지만 높이 평가받아야할 것이다.

(출처: 위키피디아 / 번역: 윤이상평화재단)

 

작품

오페라

유동의 꿈(Der Traum des Liu-Tung) | 1965
나비의 미망인(Die Witwe des Schmetterlings) | 1967/68
요정의 사랑(Geisterliebe) | 1969/70
심청(Sim Tjong) | 1971/72
교성곡 및 합창곡
오 연꽃속의 진주여(Om mani padme hum) | 1964
나비의 꿈(Ein Schmetterlingstraum für gemischten Chor mit Schlagzeug ad libitum) | 1968
도(道)에서(Vom Tao) | 1972/82
사선(死線)에서(An der Schwelle) | 1975
현자(Der weise Mann) | 1977
오 빛이여···(O Licht···) | 1981
주는 나의 목자시니(Der Herr ist mein Hirte) | 1981
나의 땅, 나의 민족이여!(Naui Dang, Naui Minjokiyo -Mein Land, mein Volk!) | 1986/87
독창곡
목동의 노래 | 1935
윤이상 동요작곡집 | 1937
달무리 ㅣ초기가곡집 | 1950
낙동강 | 1952
세 명의 소프라노와 관현악을 위한 나모(南無)(Namo für drei Soprane und großes Orchester) | 1971
기타와 타악기, 목소리를 위한 가곡(Gagok für Stimme, Gitarre und Schlagzeug) | 1972
세 성부와 타악기를 위한 '추억'(Memory für drei Stimmen mit Schlagwerk) | 1974
무당의 노래ㅣ오페라 <요정의 사랑> 중에서(Schamanengesänge) | 1977
소프라노와 실내 앙상블을 위한 '밤이여 나뉘어라'(Teile dich Nacht) <요정의 사랑> 중에서(Schamanengesänge) | 1980
목소리와 하프를 위한 가곡(Gagok für Stimme und Harfe) | 1985
화염에 휩싸인 천사: 에필로그(Epilog zum “Engel in Flammen”) | 1994
관현악곡
바라(Bara) | 1960
대편성 교향곡을 위한 '교향적 정경'(Symphonische Szene für großes Orchester) | 1960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착적 음향'(Colloïdes sonores für Streichorchester) | 1961
관현악을 위한 '유동(流動)'(Fluktuationen für Orchester) | 1964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예악(禮樂)'(Réak für großes Orchester) | 1966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차원'(Dimension für großes Orchester mit Orgel) | 1971
소편성을 관현악을 위한 '협주적 유형들'(Konzertante Figuren für kleines Orchester) | 1972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서곡'(Ouverture für großes Orchester) | 1973/74
관악기, 타악기, 하프를 위한 '조화'(Harmonia für Bläser, Harfe und Schlagzeug) | 1974
'무악'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무용적 환상'(Muak. Tänzerische Fantasie für großes Orchester) | 1978
관현악을 위한 '서주와 추상'(Fanfare & Memorial für Orchester mit Harfe) | 1979
Exemplum - 광주를 기억하며(Exemplum in memoriam Kwangju für großes Orchester) | 1981
교향곡 1번(Symphonie I in vier Sätzen) | 1982/83
교향곡 2번(Symphonie II in drei Sätzen) | 1984
교향곡 3번(Symphonie III in einem Satz) | 1985
관악기, 타악기, 콘트라베이스를 위한 '무궁동(無窮動)'(Mugung-Dong. Invocation für Bläser, Schlagzeug und Kontrabässe) | 1986
교향곡 4번 '어둠속에서 노래하다'(Symphonie IV "Im Dunkeln singen") | 1986
소편성 관현악을 위한 '인상(印象)'(Impression für kleines Orchester) | 1986
교향곡 5번(Symphonie V in fünf Sätzen) | 1987
실내교향악 1번(Kammersinfonie I) | 1987
실내교향악 2번 | 자유의 희생자들에게(Kammersinfonie II -Den Opfern der Freiheit) | 1989
대편성 관현악을 위한 '선(線)'(Konturen für großes Orchester) | 1989/90
관현악을 위한 전설 '신라'(Silla. Legende für Orchester) | 1992
'화염에 휩싸인 천사'와 '에필로그'(Engel in Flammen -Memento für Orchester mit Epilog für Sopran solo, dreistimmigen Frauenchor und fünf Instrumente) | 1994
협주곡
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 1975/76
플루트와 소편성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Konzert für Flöte und kleines Orchester) | 1977
클라리넷과 소편성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Konzert für Klarinette und Orchester) | 1981
바이올린 협주곡 1번(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1 in drei Sätzen) | 1981
바이올린 협주곡 2번(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2) | 1983/86
하프와 현악합주를 위한 '공후'(Gong-Hu für Harfe und Streicher) | 1984
오보에, 첼로, 현악기를 위한 이중 협주곡(Duetto concertante für Oboe / Englischhorn, Violoncello und Streicher) | 1987
오보에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Konzert für Oboe / Oboe d‘amore und Orchester) | 1990
바이올린 협주곡 3번(Konzert für Violine mit kleinem Orchester Nr. 3) | 1992
실내협주곡
일곱악기를 위한 음악(Musik für sieben Instrumente) | 1959
실내앙상블을 위한 '낙양(洛陽)'(Loyang für Kammersensemble) | 1962/64
실내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단편(Pièce concertante für Kammersensemble) | 1976
클라리넷, 바순, 호른, 현악 오중주를 위한 팔중주(Oktett) | 1978
관악기와 현악5중주를 위한 '거리(距離)'(Distanzen für Bläser- und Streichquintett) | 1988
실내협주곡 1번(Kammerkonzert I) | 1990
실내협주곡 2번(Kammerkonzert II) | 1990
실내악곡
현악사중주 1번(Streichquartett I in drei Sätzen) | 1955
현악사중주 3번(Streichquartett III in drei Sätzen) | 1959/61
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가락'(Garak für Flöte und Klavier) | 196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가사'(Gasa für Violine und Klavier) | 196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가사' | Hansheinz Schneeberger 편곡 2008(Gasa. Trio für Violine, Klavier (und Celesta), Cimbalom und Schlagzeug -bearb. von Hansheinz Schneeberger 2008) | 1963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노래'(Nore für Violoncello und Klavier) | 1964
플루트, 오보에,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영상(影像)'(Images für Flöte, Oboe, Violine und Violoncello) | 1968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율(律)'(Riul für Klarinette und Klavier) | 1968
기타와 타악기, 목소리를 위한 '가곡'(Gagok für Stimme, Gitarre und Schlagzeug) | 1972
플루트, 오보에, 바이올린을 위한 삼중주(Trio für Flöte (Altflöte), Oboe und Violine) | 1972/73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삼중주(Trio für Violine, Violoncello und Klavier) | 1972/75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이중주(Duo für Viola und Klavier) | 1976
오보에, 하프, 비올라를 위한 소나타(Sonata für Oboe (Oboe d‘amore), Harfe und Viola oder Violoncello) | 1979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노벨레테'(Novellette für Flöte (Altflöte) und Harfe -ad libitum mit Violine und Violoncello (oder Viola)) | 1980
아코디언과 현악4중주를 위한 콘체르티노(Concertino für Akkordeon und Streichquartett) | 1983
두 대의 오보에를 위한 '인벤션'(Inventionen für zwei Oboen) | 1983
두 대의 플푸트를 위한 '인벤션'(Inventionen für zwei Flöten) | 1983/84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티나(Sonatina für zwei Violinen) | 1983
첼로와 하프를 위한 이중주(Duo für Violoncello und Harfe) | 1984
클라리넷과 현악사중주를 위한 오중주 1번(Quintett I für Klarinette und Streichquartett) | 1984
성악과 하프를 위한 '가곡'(Gagok für Stimme und Harfe) | 1985
플루트 사중주(Quartett für Flöten) | 1986
플루트와 현악사중주를 위한 오중주(Quintett für Flöte und Streichquartett) | 1986
클라리넷, 하프, 첼로를 위한 '재회'(Rencontre pour Clarinette, Harpe (ou Piano) et Violoncelle) | 1986
현악기를 위한 '융단'(Tapis pour Cordes) | 1987
두 대의 비올라를 위한 '내성'(Contemplation für zwei Violen) | 1988
목관 오중주를 위한 '축제 무곡'(Festlicher Tanz für Bläserquintett) | 1988
첼로와 아코디온을 위한 '간주곡'(Intermezzo für Violoncello und Akkordeon) | 1988
플루트,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사중주(Quartett für Flöte, Violine, Violoncello und Klavier) | 1988
현악사중주 4번(Streichquartett IV in zwei Sätzen) | 1988
오보에와 하프를 위한 '외침'(Rufe für Oboe und Harfe) | 1989
바이올린과 콘트라베이스를 위한 '투게더'(Together für Violine und Kontrabass) | 1989
현악사중주 5번(Streichquartett V in einem Satz) | 1990
목관오중주(Bläserquintett in zwei Sätzen) | 1991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Sonate für Violine und Klavier) | 1991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공간Ⅰ'(Espace I für Violoncello und Klavier) | 1992
호른, 트럼펫, 트럼본 그리고 피아노를 위한 사중주(Quartett für Horn, Trompete, Posaune und Klavier) | 1992
현악사중주 6번(Streichquartett VI in vier Sätzen) | 1992
클라리넷, 바순 그리고 호른을 위한 삼중주(Trio für Klarinette, Fagott und Horn) | 1992
목관팔중주(Bläseroktett mit Kontrabass ad libitum) | 1993/94
첼로, 하프 그리고 오보에를 위한 '「공간 Ⅱ'(Espace II für Violoncello, Harfe und Oboe ad lib.) | 1993
오보에와 첼로를 위한 동-서 미니어처(Ost-West-Miniaturen für Oboe und Violoncello) | 1994
오보에,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위한 사중주(Quartett für Oboe, Violine, Viola und Violoncello) | 1994
클라리넷과 현악사중주를 위한 오중주 2번(Quintett II für Klarinette und Streichquartett) | 1994
플루트와 바이올린을 위한 '환상적 단편'(Pezzo fantasioso per due strumenti con basso ad libitum) | 1998
기악독주곡
피아노를 위한 '다섯개의 소품'(Fünf Stücke für Klavier) | 1958
쳄발로를 위한 '소양음(小陽陰)'(Shao Yang Yin für Cembalo oder Orgel oder Klavier) | 1966
오르간을 위한 '음관들'(Tuyaux sonores für Orgel) | 1967
첼로 독주를 위한 '활주'(Glissées für Violoncello solo) | 1970
오보에 독주를 위한 '피리'(Piri für Oboe solo) | 1971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Etüden für Flöte(n) solo) | 1974
오르간을 위한 '단편'(Fragment für Orgel) | 1975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대왕의 주제'(Königliches Thema für Violine solo) | 1976
알토 플루트(또는 플루트)를 위한 '솔로몬'(Salomo für Altflöte oder Flöte) | 1977/78
피아노를 위한 간주곡 A(Interludium A für Klavier) | 1982
베이스 클라리넷을 위한 독백(Monolog für Baßklarinette) | 1983
바순 독주를 위한 '독백'(Monolog für Fagott) | 1983/84
리나가 정원에서 |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다섯개의 소품(Li-Na im Garten -Fünf Stücke für Violine solo) | 1984/85
하프 독주를 위한 '균형을 위하여'(In Balance für Harfe solo) | 1987
'대비(對比)' |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두 개의 소품(Kontraste. Zwei Stücke für Violine solo) | 1987
플루트 독주를 위한 '소리'(Sori für Flöte solo) | 1988
리코더를 위한 '중국의 그림'(Chinesische Bilder für Blockflöte) | 1993

첼로를 위한 7개의 연습곡(Sieben Etüden für Violoncello solo) | 1993

 

작품 감상

Interludium A für Klavier | Christina Wright Ivanova, piano | 2014

Glissées für Violoncello solo | David Eggert, Cello | Solitär, Universität Mozarteum Salzburg | 2012.11.18
Trio für Violine, Violoncello und Klavier | KAROLINA ÖHMAN, CELLO | MIRKA SCEPANOVIC, VIOLINE | KIRILL ZVEGINTSOW, KLAVIER | 2012.04.17
Fünf Stücke für Klavier | Misook Baek, Piano | 금호아트홀 | 2012.02.12
Etüden für Flöte(n) solo | Sooyun Kim, flute | Auditorium du Louvre | 2012
Gasa für Violine und Klavier | Filip Saffray, violin | Marcelo Gama, piano | 2009.07.13
Konzert für Oboe / Oboe d‘amore und Orchester | Yoon-jung Lee, oboe, oboe d'amore | Korean Symphony Orchestra | Yun-Sung Chang, conductor | 2005.8.15 Seoul Arts Center
Etüden für Flöte(n) solo | Yoshie Ueno(イサン・ユン / エチュ), Flute | Rampal Memorial Hall
Piri für Oboe solo | Heinz Holliger

Glissées für Violoncello solo | Christine Rauh, c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