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0 편
〔아삽의 시〕
1 전능하신 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사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데까지 세상을 부르셨도다
2 온전히 아름다운 시온에서 하나님이 빛을 비추셨도다
3 우리 하나님이 오사 잠잠하지 아니하시니 그 앞에는 삼키는 불이 있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리로다
4 하나님이 자기의 백성을 판결하시려고 위 하늘과 아래 땅에 선포하여
5 이르시되 나의 성도들을 내 앞에 모으라 그들은 제사로 나와 언약한 이들이니라 하시도다
6 하늘이 그의 공의를 선포하리니 하나님 그는 심판장이심이로다 (셀라)
7 내 백성아 들을지어다 내가 말하리라 이스라엘아 내가 네게 증언하리라 나는 하나님 곧 네 하나님이로다
8 나는 네 제물 때문에 너를 책망하지는 아니하리니 네 번제가 항상 내 앞에 있음이로다
9 내가 네 집에서 수소나 네 우리에서 숫염소를 가져가지 아니하리니
10 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뭇 산의 가축이 다 내 것이며
11 산의 모든 새들도 내가 아는 것이며 들의 짐승도 내 것임이로다
12 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아니할 것은 세계와 거기에 충만한 것이 내 것임이로다
13 내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
14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존하신 이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16 악인에게는 하나님이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내 율례를 전하며 내 언약을 네 입에 두느냐
17 네가 교훈을 미워하고 내 말을 네 뒤로 던지며
18 도둑을 본즉 그와 연합하고 간음하는 자들과 동료가 되며
19 네 입을 악에게 내어 주고 네 혀로 거짓을 꾸미며
20 앉아서 네 형제를 공박하며 네 어머니의 아들을 비방하는도다
21 네가 이 일을 행하여도 내가 잠잠하였더니 네가 나를 너와 같은 줄로 생각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하여 네 죄를 네 눈 앞에 낱낱이 드러내리라 하시는도다
22 하나님을 잊어버린 너희여 이제 이를 생각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를 찢으리니 건질 자 없으리라
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50편 강해 : 성도의 특권
[1-3절]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사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데까지 세상을 부르셨도다. 온전히 아름다운 시온에서 하나님이 빛을 발하셨도다. 우리 하나님이 임하사 잠잠치 아니하시니 그 앞에는 불이 삼키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리로다.
‘해 돋는 데서부터 해 지는 데까지’는 동양과 서양의 각 나라, 각 민족, 각 언어, 각 피부색을 다 포함한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다 불러모으신다. 그가 세상을 모으시는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함이다. 그에게는 세상을 불러모으실 권한과 권세가 있으시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히 아름다운 시온에서 빛을 발하셨다. 시온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이며 그가 발하시는 빛은 죄악을 추방하는 공의의 빛이다. 그 빛은 세상의 모든 사람을 심판하실 기준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오셔서 공의로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잠잠치 않으시며 그 앞은 불이 삼키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 것이다. 그는 말씀으로 의와 불의, 선과 악, 진리와 비진리를 밝히시고 불과 광풍으로, 즉 능력과 위엄으로 온 세상을 공의롭고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이다.
[4-6절] 하나님이 그 백성을 판단하시려고 윗 하늘과 아래 땅에 반포하여 이르시되 나의 성도를 내 앞에 모으라. 곧 제사로 나와 언약한 자니라 하시도다. 하늘이 그 공의를 선포하리니 하나님 그는 심판장이심이로다(셀라).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하나님께서는 먼저 자기 백성을 심판하시려고 그들을 모으신다. 하나님의 백성은 ‘제사로 나와 언약한 자’라고 표현되었다. 구약의 중요한 규례는 제사이며 그 핵심은 속죄이었다. 그것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방법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예표하였다. 거기에 죄의 용서와 하나님과의 화목이 있고 영생이 있다. 그러므로 성도에게 매우 중요한 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믿는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의 특징은 공의이다. 공의는 하나님의 계명에 일치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과 의지가 나타난 것이 그의 계명이다. 하나님께서는 계명을 따라 공의로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다.
[7-15절] 내 백성아, 들을지어다. 내가 말하리라. 이스라엘아, 내가 네게 증거하리라. 나는 하나님 곧 네 하나님이로다. 내가 너의 제물을 인하여는 너를 책망치 아니하리니 네 번제가 항상 내 앞에 있음이로다. 내가 네 집에서 수소나 네 우리에서 수염소[숫염소]를 취치 아니하리니 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千山)의 생축이 다 내 것이며 산의 새들도 나의 아는 것이며 들의 짐승도 내 것임이로다. 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않을 것은 세계와 거기 충만한 것이 내 것임이로다. 내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느냐?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책망하기를 원하신다. 그것은 그들의 제사 때문이 아니었다. 그들은 항상 하나님 앞에 번제를 드렸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서 수소나 숫염소를 취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삼림의 짐승들과 수천 개의 산들에 있는 짐승들이 다 하나님의 것이며 산의 새들도 또한 들의 짐승들도 다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가령 그가 배가 고프시다 하더라도 자기 백성에게 말씀하지 않으실 것은 세계와 거기에 충만한 것들이 다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상 그가 수소의 고기를 먹으며 염소의 피를 마시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단지 자기 백성의 제사를 원하신 것이 아니었다.
그가 원하신 것은 첫째로, 감사로 제사하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그의 모든 은혜, 특히 그의 속죄의 은혜를 감사하기를 원하신다. 그것이 참 믿음과 하나님 섬김의 일이 될 것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에게 서원한 것을 갚기를 원하신다. 그에게 쉽게 서원하고 쉽게 그것을 저버리는 것은 그를 멸시하는 태도이다.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갚는 것은 그를 인정하고 두려워하는 바른 태도이다. 셋째로, 그는 우리가 환난 날에 그에게 부르짖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특히 환난 날에 그를 의지하고 그의 도움을 간구할 것이다.
[16-21절] 악인에게는 하나님이 이르시되 네가 어찌 내 율례를 전하며 내 언약을 네 입에 두느냐? 네가 교훈을 미워하고 내 말을 네 뒤로 던지며 도적을 본즉 연합하고 간음하는 자와 동류가 되며 네 입을 악에게 주고 네 혀로 궤사를 지으며 앉아서 네 형제를 공박하며 네 어미의 아들을 비방하는도다. 네가 이 일을 행하여도 내가 잠잠하였더니 네가 나를 너와 같은 줄로 생각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하여 네 죄를 네 목전에 차례로 베풀리라 하시는도다.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의 위선을 지적하신다. 악인은 하나님의 율례를 전하며 하나님의 언약을 말하면서 실제로는 악을 행하는 위선자이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 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다”고 말씀하셨었다(사 29:13). 우리는 위선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또 악인들의 실상을 지적하신다. 악인들은 하나님의 교훈을 미워하고 그의 말씀을 뒤로 던진다. 사람들의 죄악들 중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리는 것이 근본적인 죄악이다. 또 그들은 도적을 보면 연합하고 간음하는 자와 동류가 된다. 시편 1:1은 복 있는 자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한다”고 말하였다. 악한 친구와의 교제는 우리의 선한 행실을 더럽힌다(고전 15:33). 또 악인들은 악하고 거짓된 말을 하고 형제를 공박하며 비방한다. 이와 같이, 악인들은 말과 행위로 악을 행하는 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또 악인들의 결말을 선언하신다. 하나님께서 잠잠하실 때 악인들이 그를 무시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악을 낱낱이 다 드러내시고 그 행위대로 공의롭게 보응하실 것이다(롬 2:6).
[22-23절] 하나님을 잊어버린 너희여, 이제 이를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를 찢으리니 건질 자 없으리라.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성도는 우선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말고 그를 기억하고 생각해야 한다. 만일 그를 생각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찢으실 것이며 그들을 건질 자 없을 것이다.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것이 불경건이요 모든 죄의 근원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잊지 않고 기억할 때 그의 이름을 부르고 그를 의지하며 그의 계명을 힘써 행하게 될 것이다.
성도는 또한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드려야 한다. 감사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그의 은혜를 인정하는 데서 나온다. 성도는 또한 행위를 옳게 해야 한다. 의롭고 선한 행위는 참된 회개의 열매이며 구원의 표이다. 그런 행위는 그의 구원을 확증한다.
시편 50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구약 성도는 제사로 하나님과 언약한 자이다. 5절, “나의 성도를 내 앞에 모으라. 곧 제사로 나와 언약한 자니라.” 이것은 구약 성도의 특권이었다. 구약의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신약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은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다.
둘째로, 우리는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드려야 한다. 14절,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23절,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감사는 하나님과 그의 은혜를 인정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언약으로 구원받은 신약 성도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섬기며 범사에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의 계명을 즐거이 순종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환난 날에 하나님을 불러야 한다. 이 세상에는 환난이 많고 그 원인은 하나님의 징계도 있고 단순한 인격 훈련도 있지만, 모든 환난은 인격 단련의 유익뿐 아니라, 특히 기도 응답을 체험케 하는 유익이 있다. 우리는 환난 날에 기도하여 응답받는 체험을 하자.
묵상
인간이 살아가면서 먹고 마시는 것 그리고 눈으로 보며 귀로 듣고 즐기는 것(시원한 바람, 새소리, 빗소리, 눈 풍경, 꽃, 나무, 가을, 향기로운 내음 바다, 강, 산과 들, 하늘, 구름 더 나아가 사람이 창작한 음악, 글, 미술, 과학, 문명) 모두는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랑할 것이 하나도 없다. 오직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칭찬하실 일만을 기대하면 살 일이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의 근원이 되시는 창조주이시니 당연한 것 아닐까?
시편 50편은 내가 좋아하는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존하신 이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말씀이 들어있는 성경이다.(14절-15절)
다시한번 이 말씀을 가슴에 담는다. 감사로 예배들리고 지존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내가 서약한 것을 기억하여 하나님 앞에 행하며 혹 지금이 나의 환난날이라도 하나님께서 영화롭게 하실 것을 굳게 믿으며 하나님께 기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