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그림
모네는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로 《인상·일출(日出)》이라는 그의 작품에서 인상파란 이름이 생겼다. 외광을 받은 자연의 표정을 따라 밝은 색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인상파기법의 한 전형을 개척하였다. 그는 파리 출생으로 소년시절 르아브르에서 화가 부댕을 만나, 외광에 대한 초보적인 화법을 배워 예술의 길로 들어섰다.
그의 작품은 외광을 받은 자연의 표정을 따라 밝은 색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대신 `색조의 분할`이나 `원색의 병치(倂置)`를 이행하는 등, 인상파기법의 한 전형을 개척하였다. 자연을 감싼 미묘한 대기의 뉘앙스나 빛을 받고 변화하는 풍경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려는 그의 작화(作畵)의도는 《루앙대성당》 《수련(睡蓮)》 등에서 보듯이 동일주제를 아침·낮·저녁으로 시간에 따라 연작한 태도에서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이 밖에 《소풍 The Picnic》 《강 The River》 등의 작품도 유명하며 만년에는 눈병을 앓다가 86세에 세상을 떠났다.
프랑스 인상파의 대표적 화가. 파리 출생. 5세 무렵 일가가 르아브르로 이주하여 센강 하구에 있는 항구도시에서 소년시절을 보냈다. 모네는 파리에서 태어났지만 5살때 부모를 따라 르아브르에 정착하여 유년기와 청년기를 그곳에서 보냈다. 그가 사춘기 때 처음에는 마을 명사들을 그린 캐리커처로 그 지방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노르망디의 바다와 구름 낀 넓은 하늘도 훗날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십대 후반에 만난 해안화가라고 불리우는 으젱 부댕(1824-1898) 덕분에 모네는 화가의 길을 걷게 된다. 그는 부댕으로부터 유화를 배우면서 <옥외에서 풍경이나 바다경치를 그리라>는 말을 들은 후에는 풍경화가 그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부댕의 `실제적으로 있는 장소에서 직접적으로 그린 것은 아틀리에에서 완성한 작품에 없는 박력이 있고 생동감이 있다.`는 말을 믿고 그와 같이 노르만디의 해변 풍경을 사생하면서 다녔다. 그래서 이들을 외광파(외광파 Pleinairisme)라고 하기도 한다.
그는 19세 때에 파리에 가서 아카데미·쉬쓰에 드나들면서 화업을 닦는 한편 피사로를 만나기도 한다. 1859년 파리에 온 모네는 아카데미즘에 반대하는 아르망고티에 의 아틀리에에 들어간다. 그는 입대하였다가 신병으로 제대하고 다시 르·아브르에 돌아와 부댕과 같이 쌩따드레스에 가서 작업을 하기도 하고, 또 용킨트를 만나 큰 영향을 받고, 그 해 11월에 다시 파리로 나와 그레이르·아틀리에에서 르노와르, 바지유, 시슬레 등과 교유하게 된다. 1863년 봄에 모네는 이들과 같이 퐁텐블로 숲에서 외광을 받고 있는 풍경을 그리기도 하고, 또 파리에서 쿠르베를 만나는가 하면, 샤를르·프랑소와·도비니와 만나 같이 일도 하였다.
그는 1865년 `까뮈·녹색의 의상`(1688)을 살롱에 출품하여 소설가 에밀·졸라에게 칭찬을 받았다. 그는 1867년에 `정원의 여인들`(1689)이 살롱에서 낙선되었으며, 그해 장남 쟌이 출생됨과 동시에 빈곤에 허덕이고 있다가 고디베르의 원조를 받고 그렇게도 그리기 싫어한 그 부인의 초상화(1690)를 그리기도 하였다.
그는 19세 때에 파리에 가서 아카데미·쉬쓰에 드나들면서 화업을 닦는 한편 피사로를 만나기도 한다. 1859년 파리에 온 모네는 아카데미즘에 반대하는 아르망고티에 의 아틀리에에 들어간다. 그는 입대하였다가 신병으로 제대하고 다시 르·아브르에 돌아와 부댕과 같이 쌩따드레스에 가서 작업을 하기도 하고, 또 용킨트를 만나 큰 영향을 받고, 그 해 11월에 다시 파리로 나와 그레이르·아틀리에에서 르노와르, 바지유, 시슬레 등과 교유하게 된다. 1863년 봄에 모네는 이들과 같이 퐁텐블로 숲에서 외광을 받고 있는 풍경을 그리기도 하고, 또 파리에서 쿠르베를 만나는가 하면, 샤를르·프랑소와·도비니와 만나 같이 일도 하였다.
그는 1865년 `까뮈·녹색의 의상`(1688)을 살롱에 출품하여 소설가 에밀·졸라에게 칭찬을 받았다. 그는 1867년에 `정원의 여인들`(1689)이 살롱에서 낙선되었으며, 그해 장남 쟌이 출생됨과 동시에 빈곤에 허덕이고 있다가 고디베르의 원조를 받고 그렇게도 그리기 싫어한 그 부인의 초상화(1690)를 그리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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