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제 1 장
번제
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
3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6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7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8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을 것이며
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0 만일 그 예물이 가축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11 그가 제단 북쪽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것의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12 그는 그것의 각을 뜨고 그것의 머리와 그것의 기름을 베어낼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다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 벌여 놓을 것이며
13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4 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이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드릴 것이요
15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다가 그것의 머리를 비틀어 끊고 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피는 제단 곁에 흘릴 것이며
16 그것의 모이주머니와 그 더러운 것은 제거하여 제단 동쪽 재 버리는 곳에 던지고
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레위기 1장 강해
레위기는 히브리어로 ‘바이크라’라고 합니다. 뜻은 “그리고 하나님께서 부르셨다”입니다. 레위기는 히브리어 이름처럼 하나님께서 세상 속에서 부르시어 ‘예배와 성결’을 통해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모세오경 전체에서 봤을 때, 레위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산에 도착했을 때부터 떠날 때까지 있었던 일들이 기록한 내용으로 거룩한 백성 매뉴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위기는 5대 제사(1-7장)를 소개하며 시작합니다. 먼저 1장은 번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절)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번제 제물은 소나 양으로 ‘흠 없는 수컷’이어야 했습니다. 3-9절에서는 소의 번제를 소개하고 있고, 10-13절에서는 양이나 염소의 번제를, 마지막으로 14-17절에서는 새의 번제를 소개합니다. 번제 제물로 드리는 동물이 다른 이유는 신분과 경제력에 따라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절 상)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누구든지 번제를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어떤 동물로 번제 제물을 드리는 그 효력은 동일하다는 사실입니다. 즉 번제 제물로 어떤 동물을 드리는가 보다, 번제를 드리는 동물이 반드시 ‘흠 없는 제물’ 이어야 한다는 점이 더 중요합니다.
이어 좀 더 구체적으로 ‘흠 없는 제물’로 드려야 하는 두 가지 이유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3절 하)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첫째로 번제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전심으로 최선의 것으로 드려합니다.
(4절)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둘째로, 여기서 ‘그’가 세 번 나옵니다. ‘그’는 제물을 바치는 자를 가리킵니다. 제물을 바치는 자가 머리에 안수합니다. 안수 한다는 의미는 짐승의 머리 위에 손을 얹어 자신의 죄가 짐승에게 전가되는 것을 뜻합니다. 죄로 인해 줄을 수밖에 없는 죄인 대신 그 제물의 죽음으로 죄가 속함을 받는 것입니다. 주목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번제제물은 안수하는 제물 바치는 자와 동일시된다는 점입니다. 번제제물이 ‘흠 없는 수컷’으로 가장 좋은 동물로 드려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자신의 값을 치른다는 마음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동일시되기 때문입니다.
번제의 목적은 ‘속죄’에 있습니다. 속죄를 뜻하는 히브리어 ‘키페르’는 몸 값을 지불하다는 뜻입니다. 번제 제물로 쓰이는 ‘흠 없는 수컷’은 자신의 몸값을 치루는 것이야 합니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목숨을 대신하는 몸값을 치루는 심정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번제제물입니다. 자신의 목숨과 동일시하여 드리는 심정으로 드렸던 것이 바로 번제 제물이었습니다.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값을 지불한 번제 제물을 어떻게 드리는 지를 소개합니다.
(5-9절)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가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마누에 벌여 놓을 것이며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물을 바치는 이와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의 역할이 구분된다는 점입니다.
먼저, ‘제물 바치는 자’는 직접 수송아지를 잡아 죽여야 합니다. 직접 가죽을 벗기고 각을 떠야 합니다. 그리고 직접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어야 합니다. 이 모두 제물 바치는 자가 직접 해야 할 일입니다.
그리고 나서 ‘제사장’은 이미 죽은 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립니다. 제단 위에 불을 붙여 이미 뜬 각과 머리 그리고 기름을 벌여 놓습니다. 이미 물로 씻긴 내장과 정강이를 제단위에 불살라 번제를 드립니다. 즉 ‘제사장’은 제물의 피를 뿌리고, 이미 다 각으로 떠진 제물을 불 위에 올려 태우는 일만 한 것입니다. 궂은일은 모두 ‘제물을 바치는 자’의 몫이었습니다. 반면 피를 뿌리고 불에 태워 드리는 일은 ‘제사장’의 일이었습니다.
번제를 이해 함에 있어서, 중요한 사실은 다른 제사들과 다르게 번제는 모두다 하나님께 드린 다는 점입니다. 인간의 것이 없습니다. 불로 모두 태워드는 화제라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번제제물과 함께 제물 바치는 자가 동일시되어 온전히 태워져 버림으로 속죄되기 때문입니다. 제물드리는자가 번제제물을 화제로 드려 속죄함을 입는 제사가 바로 번제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