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9 장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 산에 이르다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7 모세가 내려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들 앞에 진술하니
8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전하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네게 임함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들이 듣게 하며 또한 너를 영영히 믿게 하려 함이니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아뢰었으므로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
11 준비하게 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12 너는 백성을 위하여 주위에 경계를 정하고 이르기를 너희는 삼가 산에 오르거나 그 경계를 침범하지 말지니 산을 침범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할 것이라
13 그런 자에게는 손을 대지 말고 돌로 쳐죽이거나 화살로 쏘아 죽여야 하리니 짐승이나 사람을 막론하고 살아남지 못하리라 하고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
14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 백성에게 이르러 백성을 성결하게 하니 그들이 자기 옷을 빨더라
15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준비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고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라 하니라
16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7 모세가 하나님을 맞으려고 백성을 거느리고 진에서 나오매 그들이 산 기슭에 서 있는데
18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20 여호와께서 시내 산 곧 그 산 꼭대기에 강림하시고 모세를 그리로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가매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려가서 백성을 경고하라 백성이 밀고 들어와 나 여호와에게로 와서 보려고 하다가 많이 죽을까 하노라
22 또 여호와에게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에게 그 몸을 성결히 하게 하라 나 여호와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23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여 이르시기를 산 주위에 경계를 세워 산을 거룩하게 하라 하셨사온즉 백성이 시내 산에 오르지 못하리이다
2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가라 너는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고 제사장들과 백성에게는 경계를 넘어 나 여호와에게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알리니라
19장 강해 :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내려오심
[1-6절]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3월 곧 그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나의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이스라엘 자손은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제3월, 약 두 달 후에, 시내 광야에 이르러 거기서 산 앞에 장막을 쳤고 하나님께서는 산에서 모세를 부르셨고 모세는 하나님 앞으로 올라갔다. ‘소유’라는 원어(세굴라)는 ‘특별한 보화’라는 뜻이다(BDB, KJV).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의 특권을 보인다. 온 땅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이며 그에게 속하였지만, 하나님의 옛 백성 이스라엘은 세상의 많은 민족 중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 하나님의 특별한 보화가 될 민족이었다. 또 그들은 하나님의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될 자들이었다. 또한 이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의 본분도 증거한다.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이라는 조건을 붙이셨다. 하나님께 순종함은 인생의 본분이며 하나님의 백성의 본분이다.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는 무엇보다 명령과 순종의 관계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특권을 누리려면 하나님의 뜻과 계명에 순종해야 한다.
[7-9절] 모세가 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 앞에 진술하니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로 여호와께 회보하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네게 임함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으로 듣게 하며 또한 너를 영영히 믿게 하려함이니라. 모세가 백성의 말로 여호와께 고하였으므로.
모세는 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모든 말씀을 그 앞에 진술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하나님을 영원히 믿고 그의 음성을 순종하기를 원하셨다.
[10-1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케 하며 그들로 옷을 빨고 예비하여 제3일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제3일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 시내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너는 백성을 위하여 사면으로 지경을 정하고 이르기를 너희는 삼가 산에 오르거나 그 지경을 범하지 말지니 산을 범하는 자는 정녕 죽임을 당할 것이라. 손을 그에게 댐이 없이 그런 자는 돌에 맞아 죽임을 당하거나 살에 쐬어 죽임을 당하리니 짐승이나 사람을 무론하고 살지 못하리라.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 모세가 산에서 내려 백성에게 이르러 백성으로 성결케 하니 그들이 자기 옷을 빨더라.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예비하여 제3일을 기다리고 여인을 가까이 말라 하니라.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오늘과 내일 자신을 성결케 하고 의복들을 빨아야 했다. 또 그들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경계선을 지키고 넘어가지 말아야 했다. 그 경계선을 어기고 들어오는 자는 정녕 죽임을 당할 것이었다. 하나님의 이 지시는 죄 많은 사람들이 감히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없음을 분명히 하신 것이었다. 모세는 산에서 내려가 백성에게 와 그들로 성결케 했고 그들은 자기들의 옷을 빨았다. 이것은 오늘날도 하나님을 섬기는 바른 태도이다.
[16-20절] 제3일 아침에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모세가 하나님을 맞으려고 백성을 거느리고 진에서 나오매 그들이 산기슭에 섰더니 시내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점 연기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여호와께서 시내산 곧 그 산꼭대기에 강림하시고 그리로 모세를 부르시니 모세가 올라가매.
제3일 아침에 여호와께서는 천둥과 번개와 빽빽한 구름과 불 가운데서 시내산 위에 강림하셨다. 온 산은 크게 진동하였고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 모세는 말하였고 여호와께서는 음성으로 대답하셨다. 여호와께서는 사람들의 언어로 말씀하셨다. 그는 시내산 꼭대기에 내려오셔서 모세를 부르셨고 모세는 여호와께로 올라갔다.
[21-2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려가서 백성을 신칙(申飭)하라[경계하라]. 백성이 돌파하고[어기고] 나 여호와께로 와서 보려고 하다가 많이 죽을까 하노라. 또 여호와께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로 그 몸을 성결히 하게 하라. 나 여호와가 그들을 돌격할까[갑자기 칠까] 하노라.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주께서 우리에게 명하여 이르시기를 산 사면에 지경을 세워 산을 거룩하게 하라 하셨사온즉 백성이 시내산에 오르지 못하리이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가라. 너는 내려가서 아론과 함께 올라오고 제사장들과 백성에게는 돌파하고 나 여호와에게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돌격할까 하노라.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고하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정하신 경계선을 어기고 들어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갑자기 치실 것이며 그들은 죽임을 당할 것이다.
출애굽기 19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위엄과 인격성을 바르게 알고 그를 섬기자. 자연만물도 하나님을 증거하지만, 하나님의 특별계시는 하나님을 더욱 확실하게 증거한다. 그는 자신의 위엄과 영광을 생생히 증거하셨다. 시내산 위에는 천둥과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있었고 나팔 소리가 심히 컸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불 가운데 시내산 꼭대기에 강림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의 위엄과 영광을 보았고 그 앞에서 두려워 떨었다. 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음성으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인격적 신이시다. 그는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씀하신 하나님이시다(히 1:1-2). 성경이 완성된 후에는,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움과 성결함으로 그를 섬기자. 우리는 죄성을 가진, 죄악된 행위의 발자취를 가진, 누추한 존재들이며 감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는 자들이지만, 오직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담대히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아가며(히 10:19; 4:16), 날마다 기도하고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실천함으로써 그를 섬겨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된 특권을 감사하자.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민족들 중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가 되며 제사장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놀라운 특권이다. 이와 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신약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보배로운 소유이다. 베드로전서 2:9,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의 의무를 다하자.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언약을 지켜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물론 신약 성도는 이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고 하나님의 자녀 되는 특권을 얻었다(요 1:12).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은 성도의 본분이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은 사람의 본분이다(전 12:13). 순종은 제사보다 낫다(삼상 15:22). 예수께서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시며, 또 그의 말을 듣고 행치 않는 자는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어리석은 자이지만, 그의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집을 반석 위에 세우는 지혜로운 자라고 하셨다(마 7:21, 24-26). 우리는 순종으로 성도의 본분을 다해야 한다.
묵상
하나님의 임재.. 말씀을 읽으며 그 경이로움에 가슴이 벅차오른다. 그 옛날에는 하나님께서 직접 모세를 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고자 하시는 말씀을 전하셨는데... 지금은 하나님의 음성을 육성으로는 들을 수가 없다.
물론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신 말씀 곧 신구약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성도의 본분이란 말씀을 만나고 듣고 행하며 주신 사명을 힘껏 감당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나는 나를 성결하게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비록 살면서 더러워진 심령이라도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리에 가려면 회개하고 깨끗한 마음이 준비되야 한다.
새삼 모세가 가시떨기나무에서 신을 벗은 장면이 그려진다. 거룩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인생들은 감히 가까이 할 수 없는 분이심을 명심하자. 늘 경외심과 두려움으로 주님을 기다리며 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