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의 인물

아하스 왕(히스기야왕의 아버지)

헤븐드림 2018. 6. 1. 01:11

 

 

 

아하스

(Ahaz) [“여호와​께서 붙잡아 주시기​를, 여호와​께서 붙잡아 주셨다”를 의미​하는 여호아하스​의 단축형]

1. 유다 왕 요담​의 아들. 아하스​는 20​세 때 통치​하기 시작​하여 16​년 동안 계속 통치​하였다.—왕하 16:2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통치​를 시작​했을 때 25​세​였으므로, 이것​은 아하스​가 12​세​가 못 되었을 때 히스기야​의 아버지​가 되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왕하 18:1, 2) 온화​한 기후​에서는 대개 12​세​에서 15​세 사이​의 남자​들​에게 사춘기​가 오지만, 좀 더 더운 기후​에서는 더 일찍 올 수​도 있다. 결혼 관습​도 다양​하다. 「셈어학 및 관련 분야 전문지」(Zeitschrift für Semitistik und verwandte Gebiete, E. 리트만 편, 라이프치히, 1927​년, 5​권, 132​면)의 보고​에 따르면, ‘약속​의 땅’에서​는 어린 나이​에 결혼​하는 일​이 현대​에도 흔한 일​이라고 한다. 하나​의 사례​로서 8​세​와 12​세​인 결혼​한 두 형제​의 경우​가 인용​되었는데 형​의 아내​는 남편​과 함께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한 히브리어 사본​과 시리아어 「페시타」 및 일부 그리스어 「칠십인역」 사본​들​에는 역대하 28:1​에서 아하스​가 통치​를 시작​했을 때​의 나이​가 “스물다섯 살”이었다고 되어 있다.

그​의 나이​가 정확​히 몇 살​이었든 간​에, 아하스​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죽었으며 한결같이 비행​의 기록​만 남겼다. 이사야​와 호세아​와 미가​가 모두 아하스 시대​에 활발​히 예언​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우상 숭배​가 그​의 통치 기간​의 특징​이었다. 그​는 그것​을 그​의 신민 가운데 허용​했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정기적​으로 이교​의 희생​에 참여​했으며, 자신​의 아들(들)을 힌놈 골짜기​에서 불태워 바치기​까지 하였다. (왕하 16:3, 4; 대하 28:3, 4) 이처럼 거짓 숭배​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아하스​의 통치​는 수많은 문제​들​이 끊이지 않았다. 시리아​와 북쪽 이스라엘 왕국​은 연합​하여 북쪽​에서 유다​를 공격​했고, 에돔 사람​들​은 기회​를 포착​하여 남동쪽​에서 공격​했으며, 블레셋 사람​들​은 서쪽​에서 침략​해 왔다. 아카바 만​에 있는 엘랏​이라는 소중​한 항구​를 잃었다. 북쪽 왕국​이 습격​하여 유다​에서 12만 명​을 살육​하고 약 20만 명​의 유다 사람​을 포로​로 잡은 기간​에, 위력 있는 에브라임 사람​인 시그리​는 왕​의 아들 하나​와 아하스​의 중심인물 두 사람​을 죽였다. 예언자 오뎃​이 개입​하고, 에브라임​의 몇몇 지도적​인 사람​들​이 그​를 지지​했을 때​에야 비로소, 그 포로​들​을 놓아주어 유다​로 돌아가게 하였다.—대하 28:5-15,17-19; 왕하 16:5, 6; 사 7:1.

예언자 이사야​는 시리아·이스라엘 연합군​이 유다​를 멸망​시키고 다윗 가계​에 속하지 않은 사람​을 왕좌​에 앉히는 것​을 여호와​께서 허용​하지 않으실 것​임​을 보증​하는 하나님​의 소식​을 전하였다. 아하스​의 ‘흔들​리는 마음’은 그 소식​을 통해 강하게 되어야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 표징​을 요청​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 우상 숭배자​인 아하스​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저​는 구하지도 않고, 여호와​를 시험​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사 7:2-1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표징​으로서 한 젊은 여자​가 아들 즉 임마누엘(‘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을 낳을 것​이 예언​되었으며, 그 아이​가 자라기 전​에 시리아·이스라엘 연합군​이 유다​를 위협​하는 일​이 중단​될 것​도 예언​되었다.—사 7:13-17; 8:5-8.

이사야​는 “육십오 년” 내​에 에브라임​이 ‘산산이 부서질’ 것​이라고 예언​했는데, 이사야 7:8​에 나오는 그 “육십오 년”에 관해, 「성경전서 주석」(Commentary on the Whole Bible, 제이미슨, 포싯, 브라운 공저)은 이렇게 기술​한다. “이스라엘​의 강제 이주​는 이때[이사야​가 예언​한 때]부터 한두 해 안​에 디글랏-빌레셀​의 점령​하​에 한 번 있었다. (왕하 15:29또 한 경우​는 호셰아 통치 기간​에, 살만에셀 점령​하​에(왕하 17:1-6) 있었고, 약 20​년 후​의 일​이었다. 그러나 마지막 경우​는 에살-핫돈 점령​하​에 있었는데, 그​로 인해 이스라엘​은 완전​히 ‘부서져’ ‘한 백성​으로 있지 못하게’ 되었고, 사마리아​에 타국인​들​의 식민 이주​가 이루어졌다. 에살-핫돈​은 유다 왕 므낫세​도 끌고 갔는데, 이 일​은 므낫세 통치 제​22​년 즉 이 예언​이 발해진 때​로부터 65​년 후​에 있었다(에스라 4:2, 3, 10​을 왕하 17:24 및 역대하 33:11​과 비교).”

아시리아​에 예속​된 일​과 죽음 하지만 아하스​는 여호와​께 믿음​을 두지 않고, 시리아·이스라엘​의 음모​가 두려워서, 아시리아​의 디글랏-빌레셀 3​세​에게 뇌물​을 주어 자기​를 도우러 와 달라고 요청​하는 근시안적​인 정책​을 채택​하였다. (사 7:2-6; 8:12) 그 야심 많은 아시리아 왕​이 그때 시리아​와 이스라엘​을 격파​하여 아하스​가 조금 안도​할 수 있게 해 주었을지 몰라도, 그것​은 일시적​일 뿐​이었다. 결국 그 일​은 “그​에게 ··· 고난​을 주고, 그​를 강하게 해 주지 않았다.” (대하 28:20) 아하스​가 이제 아시리아​의 무거운 멍에​를 유다​에 지웠기 때문​이다.

아하스​는 예속​된 왕​으로서 디글랏-빌레셀 3​세​에게 충성​의 맹세​를 하기 위해 다마스쿠스​로 불려 간 듯하며, 그 도시​에 있는 동안 그곳​에 있는 이교 제단​에 감탄​하고 그것​의 도안​을 베껴서 제사장 우리야​에게 그것​과 똑같은 것​을 만들어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 앞​에 두게 하였다. 그다음​에 아하스​는 이 “큰 제단” 위​에서 희생​을 바치는 일​을 자행​하였다. 원래​의 구리 제단​은 왕​이 용도​를 결정​할 때​까지 한쪽​으로 옮겨졌다. (왕하 16:10-16) 그동안 그​는 오로지 “아시리아 왕 때문​에” 성전​의 많은 구리 장비​를 절단​하고 성전 지역​의 다른 중요​한 장비​들​도 재배열​했는데, 아마 유다​에 부과​된 과중​한 조공​을 내기 위해서 또는 성전​의 재물 얼마​를 탐욕적​인 아시리아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도록 감추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성전 문​들​은 닫혔으며 아하스​는 “예루살렘​의 모퉁이​마다 자기​를 위하여 제단​을 만들었다.”—왕하 16:17, 18; 대하 28:23-25.

악정​과 심각​한 배교​로 얼룩​진 16​년​이 지난 뒤​에 아하스​는 죽었으며, 그​의 조상​들​처럼 “‘다윗​의 도시’에” 장사​되었지만(왕하 16:20), 그​의 시체​가 왕​들​의 매장지​에 안치​되지는 않았다. (대하 28:27) 그​의 이름​은 왕​들​의 계보​에 열거​되어 있다.—대상 3:13; 마 1:9.

아하스​의 이름​은 디글랏-빌레셀 3​세​의 한 명문​에 야우하지​로 나온다

'성경속의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게와 로이스  (0) 2019.08.03
빌레몬  (0) 2018.07.26
삼손(Samson)  (0) 2018.05.08
여사사 드보라  (0) 2018.05.02
고넬료  (0) 2018.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