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클래식

토마스 크바스토프(Thomas Quasthoff, 1959. 11. 9. 출생)의 노래(바리톤)

헤븐드림 2010. 1. 27. 03:30


  음악에 부쳐

Du holde Kunst,
in wieviel grauen Stunden,
wo mich des Lebens wilder
Kreis umstrickt,
hast du mein Herz
zu warmer Lieb entzunden,
Hast mich in eine bessre
Welt entruckt!

Oft hat ein Seufzer,
deiner Harf entflossen,
Ein sußer,
heiliger Akkord von dir,
Den Himmel bessrer
Zeiten mir erschlossen,
Du holde Kunst,
ich danke dir dafur!

너 축복 받은 예술아,
얼마나 자주 어두운 시간에,
인생의 잔인한 현실이
나를 조일 때,
너는 나의 마음에
온화한 사랑을 불을 붙였고,
나를 더 나은 세상으로
인도하였던가!

종종 한숨이 너의
하프에서 흘러나왔고,
달콤하고 신성한
너의 화음은
보다 나은 시절의 천국을
나에게 열어주었지,
너 축복 받은 예술아,
이에 나는 너에게 감사한다!


 
 
토마스 크바스토프(Thomas Quasthoff, 1959. 11. 9. 출생)는 독일의 베이스-바리톤 성악가로서 동세대 바리톤 가운데 최고의 반열에 속한다. 처음에는 낭만파 가곡으로 명성을 얻었지만, 바흐의 바로크 칸타타에서 재즈 즉흥 독창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을 넘나든다.
크바스토프는 독일 힐데샤임(Hildesheim)에서 태어났는데, 모친이 심한 입덧 때문에 구토방지제로 살리도마이드를 처방받아 복용한 탓에 살리도마이드 장애를 안고 태어났다. 길게 자라야 할 다리뼈가 자라지 않아 키는 132cm에 불과하고, 해표지증(海豹肢症, phocomelia) 때문에 팔이 거의 없고 손가락은 없거나 갈퀴모양이다.
크바스토프는 하노버 음악원 입학을 거부당했는데, 그로서는 불가능한 피아노 연주능력이 당시에는 필수였기 때문이다. 성악을 1972년부터 샬로테 레만(Charlotte Lehmann)에게 개인교습을 받아 공부했고, 법학을 3년간 공부하기도 했다. 남는 시간에는 프랭크 시나트라를 숭앙하는 가수지망생으로 재즈 밴드에서 노래를 불렀다.
성악가로서는 1988년 뮌헨의 국제음악경연대회에서 성악부문 1등을 차지하고,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에게 찬사를 받으면서 데뷔했다. 1990년부터는 레만과의 수업을 그만두고, 낮에는 라디오(NDR, 북독일방송) 아나운서를 하면서 성우 일도 했다. 1996년 모스크바에서 쇼스타코비치 콩쿠르 우승에 이어, 에딘버러 국제음악축제에서 하마다 신탁/스코츠맨 축제 상을 받으면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1997년에는 베를린 필하모닉과 하이든의 <천지창조>를 협연해서 연주무대에 데뷔했고, 2003년에는 잘츠부르크 축제에서 베토벤의 <피델리오>에 출연해서 돈 페르난도 역을 맡음으로써 오페라 무대에도 데뷔했다. 이 후 수많은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녹음으로는 1999년 도이치 그라모폰과 계약해서, 최초의 앨범이 2000년에 나왔는데 바로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최고 클래식 보컬로 그래미상을 받았다. 메조 소프라노 안네 조피 폰 오테르와 함께,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지휘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반주로 구스타프 말러의 <어린이의 마술 뿔피리, Des Knaben Wunderhorn>을 연수한 앨범이었다. 2004년에는 아바도가 지휘한 유럽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안네 조피가 협연한 슈베르트 가곡집으로 두번째 그래미상을 받았고, 2006년에는 라이너 쿠스마울의 바이올린과 지휘, 알브레히트 마이어의 오보, 베를린 바로크 솔로이스트 등이 협연한 바흐의 칸타타 앨범으로 세번째 그래미상을 받았다.
크바스토프는 데트몰트 음악원에서 가르쳤고, 현재는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악학교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따라서 공연은 일년에 50회 정도에 그친다. 2006년에는 최초의 재즈 앨범 <The Jazz Album: Watch What Happens>를 냈고, 독일 TV 언론인 클라우디아 슈텔시크와 결혼했다. 2008년에는 사이먼 래틀의 지휘와 사이먼 할시의 합창 감독으로, 도로시아 뢰슈만, 룬트풍크코르 베를린, 베를린 필하모닉, 그리고 크바스토프가 협연한 앨범 <브람스: 독일 레퀴엠>이 최고 합창작품으로 그래미상을 받았다.
 
 

슈베르트의 일생

프란츠 슈베르트는 1797년에 빈에서 태어났다. 그가 매우 젊었을 때, 그의 아버지와 그의 형제는

그에게 바이올린을 연주하라고 가르쳤다. 그리고 피아노 역시 가르쳤다.

그는 두 달 안에 그의 형제보다 피아노를 치는 것이 더욱 능숙했다. 그리하여 가족들은 프란츠의

능력을 알게 되었고, 그들의 작은 수입으로 프란츠를 위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투자를 했다.

그는 성가대원 학교에서 노래를 배우기 위해 빈으로 보내졌다.

빈에서, 그는 그에 의해서 매우 인상을 받았던 Antonio Salieri를 만났다: " 그는 음악을 홀로 배운게

틀림없습니다." 라고 그가 말했다.

슈베르트는 1813년에 학교를 떠났다. 그리고 선생님이 되기 위해 일년 동안 공부했다. 그후 3년동안

그는 그의 아버지의 학교에서 가르쳤다.

그러나 그는 사랑하는 음악을 잊지 못했다. 이 기간동안 그는 일하면서 짧은 기간동안에 많은 음악을

만들었고, 17의 나이에 쓰여진 걸작" Gretchen am Spinnrade "을 포함해서, 그는 2개의 심포니와

200에서 300곡 사이의 노래를 썼다.

그의 노래는 슈베르트를 처음으로 유명하게 만들었다. 그는 구상 없이도 사실상 노래를 쓸 수 있었다.

슈베르트는 돈을 버는 것에서는 결코 능숙하지 않았다. 1815년에 그는 좋은 가족에서 헤어져, 법을

공부하고 있는 Franz von Schober을 만났다. Schober는 슈베르트의 음악을 좋아했다.

그는 그와 함께 사는 대신에 교사직을 포기하라고 슈베르트를 설득했다.

그것은 그가 작곡하는 것에 악영향을 미쳤다. 슈베르트는 그의 오래된 일을 접었고 일정한 수입은

없지만 자유로운 음악가가 되기로 했다.

슈베르트가 위대한 가수 Johann Michael Vogl을 만났던 곳은 바로 Schober의 집이었다. 그들은 함께

음악을 만들고, 단지 음악을 재미있게 즐기는 유일한 목적을 위하여 친구들을 만나는 Schubertiads를

만들었다. 그들은 재미있어 했다.

그리고 그들은 함께 피아노 연주와와 Vogl 이 작사한 노래를 슈베르트가 부르고 함께 들었다. 이것이

슈베르트에게 행복한 날이었다고 할지라도, 그는 한편으로는 걱정스러웠다. 그는 돈이 될만한 일도

없었고, 그가 소유한 집 한 채도 없었다.

1818년의 여름에 그는 헝가리의 귀족인 Count Esterhazy의 딸의 음악 가정교사로 일하게 되었다.

헝가리에서 작곡을 하는데에 있어서 슈베르트에게 도움을 주었던 유일한 것은 그가 가르치고 있었던

예쁜 딸이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듣는 슈베르트 음악의 많은 부분은 합주곡다. 그러나 그는 그해 여름

말엽에 향수병을 느껴서, 빈의 친구에로 돌아왔다.

1819년 여름은 슈베르트에게 기쁜 시간이었다. 그는 가수 Vogl과 함께 그의 첫번째 연주여행을 하게

되었다. 그들이 오직 슈베르트가 작곡한 곡만을 연주했으며, 콘서트는 다수의 청중들을 끌어 모았다.

1821에 슈베르트는 그의 첫번째의 작품을 그럭저럭 발표했습니다: 3곡의 노래와 36곡의 춤곡. 조금씩

그는 발전해가고 있었다. 1823년은 역시 좋은 해였다.

슈베르트는 그가 최고의 작곡가라는 것을 분명히 말했다. 그리고 그는 단지 곡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관현악도 편곡할 수 있는 완벽한 스승이라고 하였다. 이해에 그가 한 것중에서 가장 유명한 일은

Rosamunde theme을 작곡한 것 일 것이다.

그러나 그해가 끝나기도 전에, 그는 그의 인생을 가져갈만한 성병에 결렸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그가 말하기를: "내 평화는 [...]끝났다. 그리고 나는 다시 그것을 결코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음악을 작곡하는 것을 계속했다. 그것이 지금 나의 일생에서 유일한 의미라고 그가 말했다.

말년의 음악은 전의 음악보다 다소 슬프게 들린다. 그의 마음을 지배했었던 죽음에 대한 생각들이

곡에서 자주 묘사된다.

1828년, 10월 그의 건강은 도보 여행을 계속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나아졌다. 그가 Eisenstadt와 Franz

Joseph Haydn의 무덤을 방문했다. 그러나 여행은 그에게 너무 벅찼다.

1828년 11월 19일, 그는 한달 후에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