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클래식

침묵의 로망스 (Romance sans paroles) / 비에니아프스키

헤븐드림 2012. 8. 27. 23:22




Romance sans Paroles, op.9
비에니아프스키, 침묵의 로망스
Henryk Wieniawski (1835-1880)





Romance sans paroles et rondo elegant
for violin & piano,Op.9
Composer: Henryk Wieniawski
Levon Ambartsumian, Violin
Liana Embovica-Rivkin, Piano




침묵의 로망스 (Romance sans paroles)는 '우아한 론도' 와 함께 1852년 작곡하여 지금 독일의 왕족이었던 "맥시밀리언(Maksymilian of Bavaria)" 에게 헌정되었으며 다음해인 1853년에 "Romance sans paroles et rondo elegant " 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자신이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비에니아프스키는 모든 작품에 고난도의 연주 기교를 요구하는 곡을 작곡했는데, 이 곡 또한 예외가 아니다. 완숙의 경지에 도달하기엔 시기상조였음을 들어냄일까? 아니면 과하게 서정성을 이끌어내는데 치중하였음일까? 어색한 흐름이 감지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듣는 이의 귀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곡임에는 틀림이 없다. 

 

 

비에니아프스키 Wieniawski, Henryk 1835~1880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8세 때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하여 13세 때 페테르스부르크에서 데뷔한 후, A.루빈스타인 등과 세계 연주여행을 하여 명성을 떨쳤다. 1860년 페테르스부르크의 궁정 바이올니스트가 되었으며, 1862~67년 페테르스부르크 교수로 재직하였고, 1874~77년 비외탕의 후임으로 브뤼셀 왕립음악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스타카토기법 등의 연주법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는 전아하고 섬세한 연주를 하여 기교적인 프랑스-벨기에파의 바이올니스트로 명성을 얻었으나, 그의 정서의 기반은 폴란드적 이었다. 작품은 기교적이고 폴란드 민요의 아름다움을 살린 것이 많다. 대표작품으로 《모스크바의 추억》 《전설》 등의 소품과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 《바이올린 협주곡 F#단조 》 등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