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0 장
벗은 선지자의 예표
1 앗수르의 사르곤 왕이 다르단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니라
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니라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종 이사야가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며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징조와 예표가 되었느니라
4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니
5 그들이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6 그 날에 이 해변 주민이 말하기를 우리가 믿던 나라 곧 우리가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고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던 나라가 이같이 되었은즉 우리가 어찌 능히 피하리요 하리라
20장 강해: 애굽과 구스가 사로잡힐 것
[1절] 앗수르 왕 사르곤이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
본문은 하나님께서 선지자 이사야에게 본장의 말씀을 주신 때가 앗수르 왕 사르곤이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어 아스돗을 쳐서 취했던 해이었다고 말한다. 앗수르 왕 사르곤은 사르곤 2세로서 주전 722년부터 705년까지 통치했던 인물로 알려진다. 그는, 주전 722년 이스라엘 나라를 침공하여 멸망시켰던 앗수르 왕 살만에셀 5세(주전 727-722)의 왕위를 빼앗고 그를 이어 왕이 된 자이었다.
그는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어 그것을 쳐서 취하였다. 본문에 ‘군대장관’이라는 말(타르탄)은 ‘앗수르의 야전사령관 직함’이라고 한다(BDB). 아스돗은, 앗수르에서 애굽으로 이어지는 고대의 중심도로인 해안 도로(Via Maris)에서 블레셋 지역의 첫 주요 도시이었다. 주전 713년 아스돗이 앗수르를 배반하였고 다른 도시들도 동참하였으며, 애굽은 그들에게 도움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주전 711년 앗수르는 아스돗을 점령하였다. 그것은 앗수르의 애굽 침공이 임박하였음을 의미하였다. 발굴된 조각문에 의하면, 사르곤은 “내가 아스돗으로 나아가 포위하고 정복하였다”고 기록하였다(Annals 224).
아스돗이 앗수르 왕에게 점령된 때 하나님께서는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그는 때때로 역사 속에서 특별한 사건의 때에 자신의 뜻을 알리셨다. 오늘날 그는 성경을 통해 자신의 뜻을 알려주신다. 신구약성경은 우리의 믿음과 행위에 대한 정확무오한 유일한 규범이다.
[2-4절] 곧 그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일러 가라사대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종 이사야가 3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여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예표와 기적(모펫)[징조]이 되게 되었느니라.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뵈이리니.
아스돗이 앗수르에게 점령된 때 여호와께서는 이사야에게 겉옷을 벗고 신을 벗으라고 명하셨다. 그것은 부끄러운 내용의 이상한 명령이었다. 그러나 이사야는 하나님의 명령에 그대로 즉시 순종했다. 그는 그 명령대로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했다. 하나님께서는 그 명령에 대해 설명하셨다. 그는, “나의 종 이사야가 3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여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예표와 징조가 되게 되었느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는 또,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애굽 사람들과 구스 사람들이 앗수르와의 전쟁에서 패함으로 포로로 잡혀 끌려갈 것을 상징적으로, 예표적으로 보여주신 것이었다. ‘3년 동안’이라는 말은 3년간의 계속적인 경고와 교훈의 뜻으로 보인다. 이사야가 3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는 것은 애굽과 구스 사람들에게 또 유대인들에게 확실한 교훈이 될 것이다.
[5-6절] 그들이 그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을 인하여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그 날에 이 해변 거민이 말하기를 우리가 믿던 나라 곧 우리가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고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던 나라가 이같이 되었은즉 우리가 어찌 능히 피하리요 하리라.
본문의 ‘그들’과 ‘이 해변 거민’은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유대인들과 블레셋 사람들을 가리킬 것이다. 그들은 애굽 나라와 구스 나라를 바라고 의지하며 자랑하였다. 그들은 애굽 나라를 믿었고,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며 애굽으로 달려가서 도움을 구했다. 특히 하나님의 백성인 유대인들이 하나님 대신에 애굽과 구스를 의지하였다(사 31:1).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의 죄이었다.
그러나 이제 애굽 나라와 구스 나라가 앗수르 나라에게 패망할 때 그들은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며 피할 곳을 몰라 당황해 할 것이다. 그들은 늦게나마 애굽 나라와 구스 나라가 참으로 사람들이 의지하고 자랑할 만한 대상이 되지 못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사 30:3).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인들은 애굽이나 구스를 의지하지 말았어야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하나님 대신 사람이나 세상 것 의지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노여워하신다. 우리는 땅에 있는 모든 것이 우리가 의지할 만한 것이 못됨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가 세상 것들을 의지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노여워하시고, 우리는 어느 날 그것들 때문에 크게 낙망하게 될 것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하나님 대신 의지하는 것을 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잘못 의지하는 세상의 것이 얼마나 허무한 것인가를 깨우쳐 주신다. 우리가 의지하던 것이 무너질 때 우리에게 큰 충격과 낙망이 되겠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았어야 했다. 우리는 처음부터 세상의 것들이 헛되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자기 백성이 이 세상의 헛된 것들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는 어느 날 그 의지하는 것들을 없어지게 하실 것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나님만 바라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셋째로, 우리는 이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아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진리가 아니고 사람들이 옛날부터 가져야 했던 진리이다. 사람은 하나님을 떠나서 살 수 없는 존재이다. 사람은 창조될 때부터 하나님 의지하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며 살았어야 하는 존재이었다. 이제라도, 사람들은 그것을 깨닫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그것은 인생의 정로(正路)로 돌아오는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의 허무한 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아야 한다.

제 21 장
바벨론 멸망에 관한 묵시
1 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네겝 회오리바람 같이 몰려왔도다
2 혹독한 묵시가 내게 보였도다 속이는 자는 속이고 약탈하는 자는 약탈하도다 엘람이여 올라가고 메대여 에워싸라 그의 모든 탄식을 내가 그치게 하였노라 하시도다
3 이러므로 나의 요통이 심하여 해산이 임박한 여인의 고통 같은 고통이 나를 엄습하였으므로 내가 괴로워서 듣지 못하며 놀라서 보지 못하도다
4 내 마음이 어지럽고 두려움이 나를 놀라게 하며 희망의 서광이 변하여 내게 떨림이 되도다
5 그들이 식탁을 베풀고 파수꾼을 세우고 먹고 마시도다 너희 고관들아 일어나 방패에 기름을 바를지어다
6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가서 파수꾼을 세우고 그가 보는 것을 보고하게 하되
7 마병대가 쌍쌍이 오는 것과 나귀 떼와 낙타 떼를 보거든 귀 기울여 자세히 들으라 하셨더니
8 파수꾼이 사자 같이 부르짖기를 주여 내가 낮에 늘 망대에 서 있었고 밤이 새도록 파수하는 곳에 있었더니
9 보소서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
10 내가 짓밟은 너여, 내가 타작한 너여,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께 들은 대로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두마에 관한 경고
11 두마에 관한 경고라 사람이 세일에서 나를 부르되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12 파수꾼이 이르되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네가 물으려거든 물으라 너희는 돌아올지니라 하더라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
13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라 드단 대상들이여 너희가 아라비아 수풀에서 유숙하리라
14 데마 땅의 주민들아 물을 가져다가 목마른 자에게 주고 떡을 가지고 도피하는 자를 영접하라
15 그들이 칼날을 피하며 뺀 칼과 당긴 활과 전쟁의 어려움에서 도망하였음이니라
16 주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품꾼의 정한 기한 같이 일 년 내에 게달의 영광이 다 쇠멸하리니
17 게달 자손 중 활 가진 용사의 남은 수가 적으리라 하시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1장 강해: 바벨론, 에돔, 아라비아에 대한 말씀
[1-4절] 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말씀]라. 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남방 회리바람같이 몰려왔도다. 혹독한[괴로운, 무서운] 묵시가 내게 보였도다. 주께서 가라사대 속이는 자는 속이고 약탈하는 자는 약탈하도다. 엘람이여, 올라가고 메대여, 에워싸라. 그의 모든 탄식을 내가 그치게 하였노라 하시도다. 이러므로 나의 요통이 심하여 임산한 여인의 고통 같은 고통이 내게 임하였으므로 고통으로 인하여 듣지 못하며 놀라서 보지 못하도다[내가 그것을 듣자 엎어졌고 그것을 보자 당황하였도다](MT, KJV). 내 마음이 진동하며 두려움이 나를 놀래며 희망의 서광(네쉐프 키쉬키)[나의 즐거움의 새벽빛(혹은 저녁빛)](BDB)이 변하여 내게 떨림이 되도다.
본문은 바벨론에 대한 말씀이다. ‘해변 광야’는 큰 강 유브라데를 품고 있는 바벨론 나라를 가리킨다. 9절,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그가 대답하여 가라사대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 신들의 조각한 형상이 다 부숴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 바벨론을 침공할 적군들이 광야에서 회리바람같이 몰려올 것이다. 바벨론은 이전에 속이는 자요 약탈하는 자이었으나 이제는 엘람[파사]과 메대의 연합군에 의해 속임을 당하고 약탈을 당할 것이다. 메대와 파사의 연합군은 들어와 바벨론을 멸망시킬 것이다.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고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메대 나라와 파사 나라에게 ‘올라가서 바벨론을 치고 정복하라’고 명령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행하시고 이루실 것이다. 전쟁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 세계사는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이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의 학대로 인한 모든 사람들의 탄식을 그치게 하실 것이다. 그러나 대제국 바벨론 나라의 멸망 소식은 선지자 이사야에게 여인의 출산 고통 같은 큰 고통과 두려움과 떨림을 줄 것이다.
[5-9절] 그들이 식탁을 베풀고 파숫군[파수꾼]을 세우고(차포 핫차피스)[자리를 펴고](BDB, NASB, NIV) 먹고 마시도다. 너희 방백들아, 일어나 방패에 기름을 바를지어다.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가서 파숫군[파수꾼]을 세우고 그 보는 것을 고하게 하되 마병대가 쌍쌍이 오는 것과 나귀떼와 약대떼를 보거든 자세히, 유심히 들으라 하셨더니 파숫군[파수꾼]이 사자같이 부르짖기를 주여, 내가 낮에 늘 망대에 섰었고 밤이 맟도록 파수하는 곳에 있었더니 마병대가 쌍쌍이 오나이다. 그가 대답하여 가라사대 함락되었도다, 함락되었도다, 바벨론이여. 그 신들의 조각한 형상이 다 부숴져[부서져] 땅에 떨어졌도다 하시도다.
바벨론 군대는 자신들의 군사력만 믿고 안일하게 식탁을 베풀고 먹고 마셨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침략자가 곧 들어올 것이니 그것을 막을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바벨론은 마침내 멸망할 것이다. 메대 파사의 연합군은 전쟁에서 마병대와 나귀떼와 약대떼를 많이 사용하였다. 마침내 파수꾼이 마병대가 온다고 사자같이 부르짖었다. 바벨론 성은 확실히 함락될 것이다. 과거시제로 표현된 것은 확실한 미래의 사건이기 때문이다. 바벨론 나라의 멸망의 원인은 죄 때문이었다. 특히 그것은 우상숭배의 죄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 신들의 조각한 형상이 다 부서져 땅에 떨어졌다”고 말씀하셨다. 예레미야도 하나님께서 바벨론의 조각한 신상들을 벌하실 것이라고 예언했다(렘 51:47, 52). 우상숭배의 죄는 죄 중에 가장 큰 죄이다. 바벨론이 멸망하는 날 그 우상들이 헛된 것들임이 증명될 것이다.
[10절] 너 나의 타작한 것이여, 나의 마당의 곡식이여,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께 들은 대로 너희에게 고하였노라.
‘너 나의 타작한 것’ ‘나의 마당의 곡식’은 앞에서 예언한 바벨론을 가리킨 말씀이라고 본다.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하시는 섭리의 소식을 듣고 그의 섭리의 손길을 깨닫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온 세상의 주권적 섭리자이심을 알아야 한다.
[11-12절] 두마에 관한 경고[말씀]라. 사람이 세일에서 나를 부르되 파숫군[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얼마나 지났느뇨]? 파숫군[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얼마나 지났느뇨]? 파숫군[파수꾼]이 가로되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네가 물으려거든 물으라. 너희는 돌아올지니라.
본문은 두마에 관한 말씀이다. 두마는 에돔을 가리킨다. 선지자는 에돔 사람들도 지금 밤, 곧 환난 중에, 고난 가운데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 고난의 밤, 환난의 밤이 언제 지나갈지를 선지자에게 묻고 선지자는 아침 곧 환난의 끝이 올 것이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그는 또 “밤도 오리라”고 덧붙인다. 그것은 또다른 환난이 올 것이라는 뜻이다. 또 선지자는 돌아오라고 중요한 말을 선포한다. 중요한 것은, 환난의 남은 기간이 얼마이며 그 끝이 언제인가가 아니고, 하나님께로 돌아왔는가, 참으로 회개했는가이었다. 환난과 고난의 날은 에돔 백성이 범죄함으로 온다. 회개가 없으면 또 환난이 올 것이다. 그러나 회개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평안한 날을 주실 것이다.
[13-17절]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말씀]라. 드단 대상(隊商)이여, 너희가 아라비아 수풀에서 유숙하리라. 데마 땅의 거민들아, 물을 가져다가 목마른 자에게 주고 떡을 가지고 도피하는 자를 영접하라. 그들이 칼날을 피하며 뺀 칼과 당긴 활과 전쟁의 어려움에서 도망하였음이니라. 주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품군의 정한 기한같이 1년 내에 게달의 영광이 다 쇠멸하리니 게달 자손 중 활 가진 용사의 남은 수가 적으리라 하시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본문은 아라비아에 관한 말씀이다. 드단 대상(隊商)은 낙타 타고 떼지어 다니는 상인들이다. 그들은 물질적으로 부요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바벨론이 멸망할 때에 그들은 칼날을 피하며 뺀 칼과 당긴 활과 전쟁의 어려움에서 도피해 수풀 속에 거하며 데마 거민들을 통해 겨우 물과 떡의 도움을 받는 처지가 될 것이다. 그들은 물질적 여유를 하루아침에 다 잃어버릴 것이다. 게달은 이스마엘의 열두 아들들 중 하나이다. 창세기 25:13-15,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이름과 그 세대대로 이와 같으니라. 이스마엘의 장자는 느바욧이요 그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하닷과 데마와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니.” 게달 사람들은 양떼를 치는 유목민이었고 비교적 부유한 자들이었다고 보인다. 그러나 그들도 전쟁에서 패배함으로 1년 내에 쇠약해질 것이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 없는 이방 나라들은 결국 다 멸망할 것이다. 강대한 바벨론 나라도 멸망할 것이다. 부요한 드단 상인들도, 게달의 영광도 쇠하여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나라들을 공의로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사람들의 행한 대로 심판하실 것이다. 로마서 2:6-8,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알지 못하는 세상 나라의 권세와 영광을 의지하거나 자랑하지 말아야 하고, 그것들이 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어느 날 혹은 삽시간에 멸망할 것들임을 깨달아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주관하시고 통치하시는 분이시다. 그는 엘람(파사)과 메대의 연합군을 불러와 바벨론을 쳐서 멸망케 하실 것이다. 그는 바벨론으로 인해 그에게 올라온 모든 탄식을 그치게 하실 자이시다. 그는 주 곧 온 세상의 주인이시요 주관자이시다. 사탄과 악령들은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방해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개인의 삶과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국가와 세계를 주관하시고 섭리하신다.
셋째로,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모든 죄를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이다. 바벨론의 멸망의 원인은 우상숭배 때문이었다(9절). 에돔은 지금 닥친 고난을 모면하는 것보다 죄를 버리고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아침이 와도 또 밤이 올 것이다. 환난 당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의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참으로 회개했는가가 중요하다. 참된 회개만이 평안의 길이다.